자동차운반선들 갑갑한 인천항 갑문

  • 정운 기자
  • 발행일 2016-07-21 제7면

인천항 갑문
자동차운반선 선사들이 인천항 갑문의 폭이 좁아 통과하지 못하는 선박이 있다며 인천항 내항이 아닌 외항에 자동차 운반선이 접안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은 인천항 갑문 전경. /경인일보 DB

파나마 운하 확장영향 대형화
일부선박 통과못해 아예 외면
외국 선사 외항접안시설 제안
100억대 비용·야적장 등 고민

자동차운반선 선사들이 인천항 내항이 아닌 외항에 자동차 운반선이 접안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 선사는 선박 크기가 대형화되고 있는 추세에서 인천항 갑문의 폭이 좁아 통과하지 못하는 선박이 있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파나마 운하를 통과한 선박들이 갑문을 지나야 하는 인천항을 아예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20일 인천항만공사(IPA) 등에 따르면 최근 노르웨이 국적 선사인 호그오토라이너(Hoegh Autoliner) 관계자가 IPA를 찾아 인천항 외항에 자동차 운반선 접안 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현재 인천항에 입항하는 자동차운반선은 모두 갑문을 통과해 내항에 접안하고 있다. 남항이나 북항, 인천신항 등지에는 자동차 운반선이 접안할 수 있는 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인천항 갑문은 1974년 완공됐으며 현재까지 동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하지만 점차 선박 크기가 대형화되고 있어 갑문이 수용하지 못하는 선박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최근 파나마 운하가 확장돼 폭이 48m로 늘어나면서 선박의 크기는 점차 대형선 위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인천항에서는 중고차와 신차 등 한해 40만대 정도의 차량이 수출되고 있다. 지난해 인천항에 입항한 자동차 운반선은 397척이다.

인천항만업계는 인천항 남항 등 외항에 자동차 운반선이 들어설 수 있는 시설이 갖춰진다면 인천항의 자동차 물동량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호그오토라이너 관계자는 "인천항 갑문의 크기 때문에 인천항에 오지 못하는 자동차운반선이 있고,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인천항의 자동차 물량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자동차운반선 선사들도 인천항 갑문의 크기 때문에 외항 접안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자동차운반선을 접안하는 시설을 설치하는 데 100억원 이상이 필요하고, 자동차를 야적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당분간 신규 자동차 부두 건립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IPA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외항 자동차 부두를 고민해 봐야겠지만, 당장은 내항 외 대체 부두 마련은 쉽지 않다"며 "자동차 물동량이 급증하기 어려운 현재의 상황도 신규 자동차부두 건립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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