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배후단지 '중단상태'… 해수부 개발방식 변경 고민중

이달내 지역업계 의견수렴 나서
정부 재정지원비율도 낮게 책정
수요자입장 고려 10월 발표할듯
  • 정운 기자
  • 발행일 2016-08-08 제7면

정부가 인천신항 배후단지 개발방식 변경에 대해 인천지역 업계와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인천신항 배후단지는 애초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됐으나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찾지 못해 중단된 상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7일 "이르면 이달 안으로 인천지역 관련업계 등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기업 등 수요자의 의견을 듣는 것이 배후단지 개발방식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인천신항 배후단지의 개발방식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기존에 추진했던 민간개발 방식에 대해 인천의 시민단체 등이 반대의견을 나타냈고, 사업에 참여 의향을 밝혔던 기업들도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개발방식 변경을 요구해왔다.

특히 지역 항만업계에서는 정부가 주도로 배후단지를 개발하고 타 항만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정부의 재정지원 비율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정부 주도로 배후단지를 조성할 경우 정부의 재정지원 비율은 25%에 불과하다. 나머지 공사비 75%는 인천항만공사가 부담한다.

인천의 경우 수도권에 있다는 이유로 정부의 재정지원 비율이 낮게 책정돼 있다. 이 때문에 항만업계는 부산항(50%)과 광양항(100%) 등과 비교해 정부의 재정지원 비율이 터무니없이 낮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인천 항만업계 관계자는 "인천신항 배후단지는 신항 활성화를 위해 조속히 개발돼야 한다"며 "정부가 추진했던 민간개발 방식으로는 진행하기 어렵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정부가 이른 시일 내에 인천신항 배후단지를 조성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해수부는 의견수렴 과정을 거친 뒤 이르면 10월께 인천신항 배후단지 개발 방식을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기존 안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지만, 어떤 방안이 좋을지에 대해서는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라면서 "수요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 최대한 빨리 배후단지를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상반기 해수부는 인천신항 배후단지 1단계 2구역 93만4천㎡를 민간이 조성(비용 1천200억원 안팎)하고, 그 비용에 해당하는 금액의 토지를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하지만 기업들은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모두 사업 참여를 포기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

비즈엠 포스트

비즈엠 유튜브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