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국제 관광허브… 수도권 물류 관문으로

해수부 '항만 수정계획' 확정 고시
6개 선석 추가·항만배후단지 공급
증심사업·종합레저관광단지 추진
  • 정운 기자
  • 발행일 2016-09-30 제7면

정부가 인천항을 수도권 종합물류 관문으로 육성하고, 국제 관광허브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를 위해 인천항만 주변에 700만㎡ 이상의 항만 배후단지가 공급되고, 대형선박의 원활한 입항을 위한 증심사업이 추진된다. 수도권과 중국의 관광·상업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크루즈 전용부두 선석 추가 등 '국제 관광허브화'를 위한 사업도 진행된다.

해양수산부는 2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을 확정·고시했다.

이 계획의 중심은 인천항을 '수도권 종합 물류 관문'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우선 내년에 인천신항 6개 선석이 추가 개장하고, 항만배후단지가 공급되면 컨테이너 수송능력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천신항과 아암물류 2단지 등에 항만배후단지 713만㎡를 공급하기로 했다.

대형 선박의 원활한 입출항을 돕기 위해 항로 증심사업도 벌인다. 벌크선 대형화에 맞춰 12m였던 제1항로의 수심을 14m로 깊게 하기로 했다. 인천항의 출항 전용항로(제4항로) 개설 방안도 계획에 반영됐다.

인천을 국제관광허브화 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이를 위해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에 조성 중인 '영종드림아일랜드'를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종합레저관광단지로 조성하고, 인천항에 크루즈전용부두 2선석을 건설해 급증하는 크루즈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컨테이너부두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국내 컨테이너 화물의 97%를 차지하고 있는 인천항을 비롯해 부산항, 광양항을 컨테이너 항만으로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반면 평택·당진항, 목포항, 울산항 등의 민자 컨테이너 부두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박승기 항만국장은 "이번에 수립된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을 기본으로 물동량 추이와 해운, 항만여건 변화에 따라 필요한 사항은 적기에 계획에 반영하여 유연하게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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