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TEU 목표, 인천항 인센티브 기준 조정

원양 항로·고부가가치 집중
물량증가 선사·화주에 10억
  • 목동훈 기자
  • 발행일 2017-06-07 제7면

인천항만공사가 인천 신항 1단계 전면 개장 등을 고려해 인천항 인센티브 지급 기준을 조정했다. 새 인센티브 시행 계획안에는 원양 항로와 고부가가치 화물 유치에 주력하면서 컨테이너 물동량 300만TEU를 달성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인천항만공사의 '2017년 인천항 인센티브 시행계획안'을 보면, 항로신설과 물동량 증가 등에 이바지한 선사 또는 화주에 총 10억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는 신항 1단계 전면개장과 조기 활성화를 위해 원양항로 유치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했다. 미주·중동·아프리카 등으로 연결되는 항로를 추가로 유치해 인천항의 서비스 권역을 다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인천항만공사는 ▲중국·일본 ▲동남아·극동러시아 ▲인도·중동·아프리카 ▲대양주 ▲미주·유럽 등으로 운항 지역을 구분해 3천만~4억원 등 인센티브 지급액에 차등을 두기로 했다.

인천항만공사는 고부가가치 화물과 환적 화물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했다. 냉동·냉장 축산물 등의 고부가가치 화물은 일반 화물보다 선임(船賃)이 4배 이상 높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화물은 수익성이 높다"며 "한국의 수입업자는 물론 현지 수출업자에게도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했다. 환적 화물에 대해선 "인천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버릴 수도 없는 것"이라며 "올해 환적 화물에 대한 인센티브를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2만TEU 이상을 처리하고 전년보다 실적이 10% 넘게 증가한 선사에 지급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는 항로와 물동량이 예상보다 많이 늘어날 경우,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사업비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인천항이 올해 컨테이너 처리 목표(300만TEU)를 달성하면, 1억원을 추가로 편성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부산과 광양 등 다른 지자체는 항만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2015년 기준으로 부산시는 30억원, 평택시 15억7천만원, 광양시 13억원, 울산시는 5억5천만원을 선사와 화주에 줬다. 하지만 인천시는 2011년부터 재정난 등을 이유로 인센티브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항만업계 한 관계자는 "인천항 관련 산업이 인천경제에서 약 3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인천항이 컨테이너 처리 2위 자리를 지키는 등 발전하려면 인천시 지원이 재개돼야 한다"고 했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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