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비율 중앙위 참여 놓고
학연·지연 시나리오 주장에
퇴직공무원 '연관' 풍문마저"심의방식에 따라 업체 간 유불리가 엇갈립니다. 최종 선정 후에도 잡음이 끊이지 않을 겁니다."
오랜 기간 관급공사 수주업무를 담당해 온 한 건설사 간부의 해석이다. 뒷말이 무성한 경기도 광교 신청사 선정문제는 알려진 것보다 복잡한, 업계와 업체들의 속내가 얽혀 있다. 신청사 입찰에는 현재 현대건설(주) 컨소시엄·(주)포스코건설 컨소시엄·(주)태영건설 컨소시엄 등이 참여해 수주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경기도가 예고한 기술심의위 구성방안 확정일(8일)을 하루 앞두고도 신청사와 관련한 출처를 알 수 없는 소문은 도청과 업계를 맴돌았다. 논란의 핵심은 업체선정을 위한 건설기술심의위원회 구성방식이다.
도는 그동안 관급공사 발주를 할 때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에 심의를 맡겨 왔다. 하지만 이번엔 대형공사라는 이유로 40% 비율의 국토부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을 참여시키는 방안을 추진했고, 이 부분이 분란의 씨앗이 됐다.
십 수년간 다시 오지 않을 2천600억원대 대형 공사를 추진하는 만큼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중앙위 참여를 추진한다고 설명이다.
하지만 업계의 해석은 다르다.
국내 대형건설사는 중앙과 지방의 기술심의위원들의 명단을 파악해 사실상 관리(?)를 해오고 있고, 상대적으로 경기도에 대한 관리가 잘 된 업체와 중앙에 인맥이 더 많은 업체로 구분이 된다는 것. 실제 도 심의위로만 심의가 이뤄지면 A컨소시엄이, 중앙이 40%로 참여할 경우 B컨소시엄이 유리하다는 건 업계에선 공공연한 사실로 전해진다.
게다가 도 공무원과 심의위, 업계 관계자 여럿이 학연·지연으로 연결돼 중앙위 참여라는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여기에 덧대 최근 퇴직하고 민간기업으로 자리를 옮긴 한 전직 고위공무원이 신청사 건립과 관련한 도 실국장 회의에서 중앙위 사례 참여 등을 최초 보고하며 참여방안을 제안했고, 그가 옮긴 회사가 특정 컨소시엄과 연관이 있다는 풍문까지 떠돌면서, 신청사 건립과 관련한 잡음은 막장드라마로 흐르고 있다.
아울러 경기도의회는 경기도가 도심의위를 믿지 못하는 것은 도심의위에 대한 위상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중앙위 참여 방안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에 도의 최종 기술심의위 구성안에 대해 이목이 집중된 상태다.
도와 도의회 내부에서는 중앙위를 참여시키되, 참여 비율을 축소하는 절충안으로 최종안이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태성·황성규·강기정기자 mrkim@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