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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3호선대체우회도로 의정부시 장암동 구간에 놓인 고가도로가 BRT전용이라는 이유로 2년반이 넘도록 통행이 금지된 상태로 방치됐다. /정재훈기자 jjh2@kyeongin.com |
장암동 고가도로 준공 3년째
올 10월 운행 계획 세웠지만
확장공사 이유 내년4월 연기
차선 폐쇄 '만성 정체' 시달려경기북부지역을 서울과 연결하는 핵심축인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에 놓인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시설물들이 운행 버스노선이 없어 방치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의정부시와 양주시가 첫 BRT노선 운행계획을 세웠으면서도 개통 이후 6개월이 넘도록 BRT전용 도로 운영에 주저하고 있어 이곳을 통행하는 차량의 정체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6일 양측 지자체에 따르면 양주시 덕정동을 출발,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로 의정부시를 통과해 서울시 도봉동의 도봉산역까지 운행하는 BRT 노선이 이르면 올해 10월께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기북부광역교통계획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약 9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돼 개설된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의 의정부시 민락동과 장암동의 BRT전용 정거장과 고가도로가 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는 상황이다.
특히 장암동의 BRT전용 고가도로의 경우 2014년 10월 준공했지만 신규 BRT노선이 없어 지금껏 단 한번도 정식 개통되지 않았다.
이런 이유로 국도3호선대체우회도로가 통과하는 의정부시 구간은 고가도로로 향하는 차선이 폐쇄돼 병목현상에 의한 만성적인 정체에 시달려야만 했다.
이런 상황속에서 최근 두 지자체가 첫 BRT노선 개통을 합의했지만 의정부시가 시행중인 서계로 확장공사 등을 이유로 고가도로의 개통을 내년 4월까지 연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BRT노선이 없어 개통하지 못했던 BRT전용 고가도로가 신규 노선 개통으로 주인을 만나게 됐지만 수개월 간 더 방치될 수 밖에 없어 경기북부지역 주민의 빠른 서울 진입을 위해 계획된 BRT 역시 정체에 시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포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조남영(36)씨는 "멀쩡한 고가도로를 막아놔 항상 차가 막히는데 이곳을 이용해야 할 신규 버스가 다니지 못한다면 정체는 더욱 심각해 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애초에 고가도로를 만들 필요가 없었던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지자체 관계자는 "BRT를 위해 만든 고가도로에 일반 차량이 주행할 경우 사고 위험이 있어 차량 운행을 막아놓은 상태"라며 "신규 개통되는 BRT를 위한 버스중앙차로 등 시설물 설치를 완료한 이후 개통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정부/최재훈·정재훈기자 jjh2@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