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거친 공사의 70%를 일부 업체가 속한 컨소시엄이 싹쓸이(8월 8일자 1면 보도)해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민선 6기 관급공사가 특정 업체들만이 참여하는 '그들만의 리그'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참조
참여업체가 한정돼 있다 보니, 담합이 발생해 일부 사업에선 입찰 밀어주기 정황까지 발견되고 있다.
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2014년 7월 남경필 도지사 취임 이후 발주된 공사비 300억원 이상 대형 관급공사는 모두 11건이다. 각 사업마다 대형 건설사를 필두로 적게는 4개에서 많게는 9개의 업체가 컨소시엄을 이뤄 입찰에 참여했다.
일선 시군과 경기도시공사 등 발주처를 통해 관급공사에 입찰한 업체 전수를 확인해 본 결과,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아온 이엠종합건설이 전체 11건의 관급공사 입찰에 모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형 건설사들은 관급공사 입찰 시 모두 이엠과 컨소시엄을 이룬 것으로, '특정업체와 손잡지 않으면 경기도 공사 못한다'(8월 1일자 1면 보도)는 업계의 증언이 입증된 셈이다.
이엠과 함께 '한지붕 두 가족' 형태로 싹쓸이 수주전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씨앤씨종합건설은 8건으로 뒤를 이었고, 덕동산업 7건·우호건설 7건·소사벌종합건설 5건·신동아건설 5건 등이었다.
대형 건설사 사이에서도 일부 쏠림 현상이 관찰됐다. 경기도청 신청사를 수주해 주목받은 태영건설이 관급공사 입찰에 8번 참여했고, 하남선·평택호 횡단도로 등 관급 도로공사를 진행 중인 대림산업이 6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이엠 관계자는 "치열하게 진행되는 관급공사 수주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PM(프로젝트 매니저)을 맡은 대형 건설사의 의지와 노력"이라면서 "그쪽(대형 건설사 측)과 관계를 맺어둔 지역 업체가 사업을 함께 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이처럼 관급공사가 일부 업체만 참여하는 폐쇄적 시장이다 보니, 입찰 담합 등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는 2015년 발주한 시흥그린센터 소각시설 환경개선사업과 관련해 사업을 수주한 태영건설 컨소시엄과 GS건설 컨소시엄이 입찰 과정에서 가격을 담합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심의위를 통해 결정되는 턴키(일괄수주계약) 입찰은 설계와 가격을 평가하는데, 업체끼리 가격을 맞추는 식의 담합이 발생할 수 있다. 올해 안에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관급공사에 밝은 한 공무원은 "관급공사 수주 현장에서 계속 마주치게 되는 특정 업체들은 '이번에는 A사가 양보하고 다음에는 B사가 양보한다'는 식으로 수주 밀어주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입찰에 부치기도 전에 이번에는 누가 수주할 것인지 업계에 소문이 날 정도"라고 꼬집었다.
/강기정·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