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내항 부두운영사(TOC) 통합을 위한 노사 협의가 양측의 갈등으로 파행을 겪고 있다.
기업결합 절차가 늦어지면서 애초 목표했던 기한(12월20일) 내에 법인 등록을 하지 못했다.
인천항운노조와 내항 10개 TOC로 구성된 인천항만물류협회는 21일 노사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노조 측의 불참으로 열리지 못했다. 노조는 '현장관리사무소 편제 기존대로 운영' 'TOC 통합 이후 적정 조합원 유지' 등을 노사 협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이날 회의 전까지 사측이 수용 여부를 노조 측에 전달하지 않으면서 노사 갈등이 심화됐다.
노조 관계자는 "내항에 있는 10개 현장관리사무소를 줄이려면 사무소마다 임명된 소장·사무장·작업반장 등을 직위를 해제시켜야 한다"며 "조합원이 피해를 보는 결정을 노조가 어떻게 동의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사측은 테이블로 나와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항만물류협회 관계자는 "(노조 요구안이) 포괄적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일단 만나서 세부적인 내용에 관해서는 이야기를 나눠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통합법인 설립 절차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10개 TOC는 지난 20일까지 설립 자본금 40억 원을 지분율에 따라 갹출해 법인을 등록할 계획이었다. 통합법인에서 사용할 IT 시스템 구축과 하역 계약 등을 위해서는 새로운 법인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달 초 신청한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가 지연되면서 법인 등록이 미뤄졌다. 내항 10개 TOC는 인천항과 평택항 하역 작업의 77%를 점유하고 있어, 공정위의 기업결합 심사를 받아야만 한 개의 법인으로 합병할 수 있다. 통합법인 설립 지연에 따라 시스템 구축 등의 통합 관련 절차도 늦어지고 있는 것이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10개 회사가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일부 갈등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큰 틀에서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1974년 개장한 인천 내항은 모두 8개 부두(46개 선석)로 구성돼 있다. 1997년부터 부두별로 시설 전용 운영권 계약을 맺은 10개 TOC가 운영했다.
하지만 일감이 급격히 줄면서 이들 TOC는 연간 60억~7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경영 여건이 악화하고 있다. 인천항 노·사·정 대표들은 지난 9월 'TOC 통합을 위한 기본합의서'에 서명하고, 통합 절차를 밟고 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