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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주요 항만이 관할 지자체로부터 인센티브 지원금을 받고 있는 것과 달리 인천시는 인천항 지원에 인색하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인천 내항 모습. /경인일보DB |
물동량 창출 업체 인센티브
재정난 탓 2011년부터 끊어
수십억 투입 타도시와 비교
시 "지원 내부적으로 검토"인천항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이 300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돌파하는 등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인천시는 인천항 지원에 인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2007년부터 매년 인천항 물동량 창출에 기여한 업체를 선정해 인센티브(현금 지급)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사업비는 10억 원으로, 신규 항로를 개설하거나 물동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선사에 지급할 계획이다.
그러나 인천시의 지원사업은 수년째 중단된 상태다. 인천시는 2008년부터 매년 4억~8억 원을 인천항만공사에 지원하다 재정 악화 등을 이유로 2011년 예산 지원을 중단했다.
인천항을 제외한 전국 주요 항만이 관할 지자체로부터 연간 수십억 원의 인센티브 지원금을 받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부산항만공사의 올해 인센티브 지원금 203억 원 가운데 부산시가 제공한 예산은 32억 원이다. 부산시는 2012년부터 부산항만공사에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올해 사상 최대 규모인 132억 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는데, 이 중 13억 원은 전남도와 여수시가 절반씩 부담하기로 했다.
경기도가 관리하는 경기평택항만공사는 12억 원의 인센티브 예산을 마련했으며, 평택시도 자체적으로 9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평택항 물동량 창출에 기여한 선사를 지원할 방침이다.
인천 항만업계 한 관계자는 "인천항 관련 산업이 인천경제에서 약 3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인천항이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 2위 자리를 지키는 등 발전하려면 인천시 지원이 재개돼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시 재정 상황이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인센티브 예산 지원이 가능한지 내부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