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단지 조성·항로 준설, 국비 투입·확대해야"

타 항만도 재정지원 사례 있어
인천시, 인천해수청에 건의 계획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8-03-20 제7면

인천시가 인천 신항 배후단지 1-2구역 조성사업과 인천항 제1항로(팔미도~북항) 준설사업에 정부 예산을 투입 또는 확대해 달라고 해양수산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오는 22일 열리는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에서 해수부 산하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이 같은 내용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해수부는 신항 배후단지 1단계 2구역 93만4천㎡ 개발사업을 민간에 맡길 계획이다. 매립토 부족 등의 이유로 개발이 늦어지는 신항 배후단지를 민간에 개방해 속도를 내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항만업계에서는 민간개발로 인해 임대료가 비싸게 책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비싼 임대료는 신항 활성화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올해 말부터 공급하는 신항 배후단지 1-1구역 임대료는 ㎡당 2천600원 수준으로, 부산항(321원)과 광양항(129원)보다 8배 이상 비싸다는 게 인천시의 설명이다.

인천시는 인천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신항 배후단지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해야 한다며 정부 재원 투입을 요청할 예정이다.

인천항 제1항로 준설사업은 국비 확대가 필요하다. 제1항로는 내항, 남항, 북항, 경인항 등으로 입출항하는 화물선과 유조선의 주요 항로다. 하지만 제1항로 중 계획수심(14m)에 미치지 못하는 지점이 54곳에 달한다.

이에 인천항만공사는 제1항로 남측 부분(팔미도~내항) 13㎞는 자체적으로 준설 공사를 진행하고, 북측 부분(내항~북항)은 해수부가 공사를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항로 준설은 수역관리 권한을 가진 인천항만공사의 업무지만, 북측 부분의 계획 수심이 얕은 지역은 암반으로 돼 있어 2007년 인천항만공사로 이관되기 전부터 얕았다는 게 인천항만공사의 설명이다.

그러나 해수부는 북측 부분 준설 사업비(490억원)의 30% 정도만 지원할 수 있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부산항 등 타 항만에서는 항로 준설이나 배후단지 조성에 정부 재정이 투입된 사례가 있다"며 "다른 항만과의 형평성을 고려하더라도 반드시 예산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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