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1.36을 기록하며 경제적 타당성이 입증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은 지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며 추진되기 시작했다.
최초의 GTX-C노선은 의정부~군포 금정을 잇는 47.85㎞ 길이로 추진됐다. 하지만 2014년 2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비(B/C)가 0.66에 머물며 사업성 확보에 실패했다. B/C는 1.0이 넘는 경우에만 사업성이 있다고 본다.
이후 국토교통부는 수서발 수도권고속철을 의정부까지 연장해 GTX-C노선과 선로를 함께 쓰고, 경원선 도봉산역 북부~의정부 구간(5.4㎞)와 과천선 과천~금정(6.1㎞) 등 기존 노선을 활용하도록 사업 계획을 바꿔 2016년 1월 2차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이 계획 역시 사업성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됐고, 시·종점을 각각 양주·수원으로 연장하는 내용을 사업계획으로 수정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했다. 이 안의 경우, 경원선 및 경부선을 사용하기에 건설비용을 낮출 수 있으면서도 양주 옥정 신도시와 100만 이상 인구를 보유한 수원시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결국 이 같은 연장 안을 통해 GTX-C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최종적으로 확정된 GTX-C노선은 양주 덕정에서 출발해 의정부~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과천~금정~수원을 연결하는 노선이며 총 사업비로는 4조1천339억원이 투입된다.
GTX-C노선은 경기도-서울 간 1시간 생활권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지하 40m 이하 터널에서 시속 100㎞, 최고 시속 180㎞로 운행되는 GTX C노선이 들어서면 현재 의정부에서 삼성역까지 73분 걸리는 소요시간이 13분으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GTX가 처음 추진되던 2011년 당시 경기도는 GTX 개통으로 강북 도심까지 1시간 내 통행 가능한 인구가 374만명에 711만명으로 2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봤다. 이후 추가 철도망이 개설되고 도내 신도시를 중심으로 인구가 늘어난 만큼 통행 가능 인구는 당시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로선 그동안 왕래가 힘들었던 남·북부를 잇는 중요한 교통축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노선 자체가 경기도청 소재지인 수원과 제2청 소재지인 의정부를 잇는다는 상징성도 가진다.
이날 예타를 통과한 GTX-C노선은 이후 민자적격성조사,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GTX A노선(일산 킨텍스~강남 삼성역)의 민자적격성조사는 지난 2015년 12월 시작돼 지난해 3월 완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