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부두 개방·친수공간 '국회 청원'
물동량 감소 목소리 커져 '급물살'
업계 "초청도 못받아" 수용 불가
벌크화물 이탈… 업체 존폐 위기
해양수산부와 인천시 등이 9일 발표한 '인천 내항 마스터플랜'은 8개 부두로 구성된 내항을 올해부터 3개 단계로 나눠 역사·관광·산업·주거·복합 등 5대 특화지구로 재개발하는 내용이다.
마스터플랜 방안대로 마무리되면 내항은 쇠락한 중구·동구 원도심을 되살릴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철조망과 담벼락에 막혔던 바다가 인천시민들에게 돌아오게 된다.
하지만 경제계가 "인천 산업 발전을 위해 내항의 항만 기능을 일부 유지해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어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 계획도 참조
내항의 항만 기능이 사라지면 이곳을 통해 원자재와 제품을 수출입하는 인근 산업체는 존폐 위기를 맞게 돼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게 된다는 게 인천상의의 설명이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내항 4부두 내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 등으로 물동량 추가 창출이 가능하고, 앞으로 남북 경제협력시대에는 남북 교역의 중심 항만으로 그 역할이 배가될 것"이라며 "여전히 항만의 기능을 갖춘 내항을 유지·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내항 발전 비전을 먼저 정립해야 한다"고 했다.
항만업계에서는 내항 물류 기능이 사라지면 인천항 벌크 화물이 평택항 등 인근 항만으로 이탈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는 자리에 항만업계 관계자를 한 명도 초청하지 않은 것을 보면 인천시나 해수부가 재개발 과정에서 항만업계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며 "항만업계의 의견이 배제된 마스터플랜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