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잃고 외양간 고친 인천항… '부랴부랴' 밀입국 방지대책

인천항만公, 사고 부두 CCTV·보안울타리 추가설치
사전정비 아쉬움… 장비 설치·관리감독 강화 과제로
  • 정운 기자
  • 발행일 2016-02-18 제22면

인천항 부두를 통한 밀입국 사건이 발생(경인일보 2월 17일자 22면 보도)한 뒤에 항만보안 당국이 부랴부랴 밀입국 방지대책을 마련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17일 인천항보안공사 등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한 현대제철과 동국제강 부두에 폐쇄회로(CC)TV의 추가설치와 움직임에 감응하는 보안울타리 설치 등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사건은 부두에 입항한 선박의 선원이 CCTV 사각지대에서 보안울타리를 자르고 도주하면서 발생했다. 사건 이후 현대제철은 부두의 보안울타리 높이를 5m까지 높이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보안울타리 주변에 사람 등의 움직임이 있으면, 이를 감지하고 CCTV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밀입국 시도라고 의심될 경우 사이렌이 울리도록 하는 장비도 마련될 예정이다.

사고가 난 부두 외에 다른 부두에 대한 보안점검도 강화한다. 인천항보안공사는 인천항 내항과 북항 등 인천항의 모든 부두를 대상으로 보안장비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결과 보안취약 지역 등으로 판단될 경우 추가적인 보안장비 설치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도 이날 사고가 발생한 동국제강·현대제철 부두를 방문해 보안울타리와 CCTV 등 보안시설, 경비인력 근무실태를 점검했다.

윤 차관은 "무단이탈이 우려되는 선원이 승선한 선박의 입항 시 경찰 등 관계기관의 유기적 협력체계가 중요하다"며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항만보안업무 수행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항만업계는 보강된 보안장비 등을 적재적소에 설치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인천항만업계 관계자는 "사전에 보안관련 시스템 등을 정비했더라면 이러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개선된 밀입국 방지시스템을 어떻게 운영하느냐가 더욱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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