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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시가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는 도시 공간 단절 문제 해소와 그 주변 재정비 촉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017년에 일반도로로 전환될 예정인 경인고속도로 인천~서인천 IC 구간. /임순석기자 sseok@kyeongin.com |
50%국비지원 수용여부 불투명
공장 이전계획수립 선행 '과제'
루원시티 사업성 추가하락 고려
간부공무원, 5일 현장답사·회의인천시가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를 준비하기 위해 관계 부서 간 협의를 강화한다. 일반도로 전환과 그 주변 정비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논의해 '최적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을 포함 인천시 본청·사업소·공사 간부 공무원들은 오는 5일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구간을 둘러볼 예정이다. 현장 답사가 끝난 뒤에는 회의를 열어 일반도로화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경인고속도로 인천~서인천IC 구간 10.45㎞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구간 준공 시점인 2017년에 일반도로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관계부서 공무원과 교통·도시재생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하고 있다. 또 일반도로화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 중이다.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는 인천 발전에 좋은 기회라는 평가가 많다. 경인고속도로는 극심한 차량정체 현상으로 이미 고속도로 기능을 상실했으며, 인천 도심을 단절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 때문에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는 도시공간 단절 문제를 해소하고 그 주변 재정비를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와 연계해 그 주변을 정비하겠다는 것이 인천시 계획. 하지만 '일반도로 전환'만 추진하기에도 벅찬 상황이다.
고속도로 방음벽과 축대 벽을 헐고, 고속도로와 그 주변 도로의 높낮이를 맞추는 데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 방음벽을 헐 경우, 소음피해를 호소하는 민원이 발생할 수도 있다. 기존 시설물 보수·보강과 유지 관리에도 매년 적지 않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인천~서인천IC 구간을 '혼잡도로'로 지정받아 일반도로화 소요 비용의 50%를 국비로 확보할 계획이지만, 이를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가 수용할지는 불투명하다.
일반도로화 주변을 재정비하는 것도 쉽지 않은 과제다. 도로주변 공장지대를 정비하기 위해선 이전계획 수립 등이 선행돼야 한다. 또 인천도시철도 2호선 역세권 등 주변 재정비를 유도·촉진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과거의 전면 수용·철거 방식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루원시티(서구 가정오거리 일대 도시개발사업) 조성 사업도 고려돼야 한다. 일반도로화 구간 주변에서 재정비 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될 경우, 루원시티의 사업성은 더욱 떨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시 관계자는 "일반도로화와 주변 재정비를 어떻게 병행 추진할지, 정책적 결정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도로개선과 재원확보 방안 등 다양한 사항들을 계속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또 "5일 예정된 현장 답사와 회의는 간부 공무원들이 정책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