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소사역과 고양 대곡역을 복선으로 연결하는 전철 공사가 12월 시작돼 이르면 2021년 6월 완료될 전망이다.
이 노선은 2015년 착공한 충남 홍성∼경기 송산(89.2㎞), 2017년 공사 개시 예정인 송산∼원시(3.97㎞), 2011년 착공된 원시∼소사역(23.3㎞) 전철 노선과 연결된다.
노선이 완공되면 경기와 충남지역을 남북으로 잇는 기간 철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 소사역∼고양 대곡역은 길이 18.36㎞로 총 사업비는 1조 3천338억 원이 투입돼 민자 사업으로 추진된다.
소사·부천종합운동장·원종사거리·김포공항·능곡·대곡역이 들어서고, 소사∼김포공항역 구간은 지하로, 김포공항∼대곡역은 지상으로 건설된다.
노선이 완공되면 부천은 경인국철, 서울지하철 7호선 부천연장선, 원종∼서울 홍익대입구역(계획) 등 동서남북이 전철로 이어진다. 원시∼소사역 구간은 2018년 2월 완공돼 부분 개통된다.
부천시는 11월 부천구간 공사를 맡은 대우건설·현대건설과 지역 인력·자재·장비 우선 사용을 위한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시는 7일 "이 전철은 통과지역의 남북 대중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이동 시간과 물류비용을 크게 줄일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북한으로 연결돼 경부선의 물동량을 덜어주게 된다"고 밝혔다.
부천 /이재규기자 jaytwo@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