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동량 많지않아 내년1월 곤란"… '신항 전면개장 시기' 논란 예고

  • 정운 기자
  • 발행일 2016-11-14 제8면

항운노조원 6명 추가투입 '부담'
선광 "'운영사 여건 감안' 늦춰야"

해수청 "합의한 대로 이뤄져야…
이달중 노사정인력관리위서 논의"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을 운영하는 선광 측이 전면개장 시점을 늦춰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 등은 예정된 대로 내년 1월에 전면개장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선광 관계자는 지난 11일 경인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재의 물동량 수준으로는 내년 1월 전면개장이 어렵다"며 "인천항만공사와 합의한 대로 부두 임대료는 전면 개장에 준하는 수준으로 내겠지만, 추가로 도입한 크레인을 운영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선광이 전면개장 시기를 늦추는 것은 전면개장을 하기에는 물동량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항운노조원의 추가배치가 부담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SNCT에서는 상용직 항운노조원 17명이 일하고 있으며, 전면개장과 함께 크레인 2기를 추가로 운영하면 6명의 항운노조원을 추가로 투입해야 한다.

인천해수청,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항운노조 등으로 구성된 인천항 노사정공동인력관리위원회는 지난해 5월 이러한 내용을 합의했다.

지난해 5월 SNCT의 부분개장을 앞두고 진행된 인천항 노사정공동인력관리위원회에서 '인천신항 SNCT 전면개장 시에 SNCT에 전환배치되는 상용직 항운노조원은 23명으로 한다'고 합의했다.

또한 'SNCT 전면개장 시점에 잔여인원을 전환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운영사의 여건과 내항재개발 진행 상황 등을 감안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은 노사정이 협의한다'고 했다.

선광은 인천신항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데에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5기의 크레인으로도 가능해 추가로 도입한 2기도 당분간 운영하지 않을 예정이며, 지난해 5월 합의 내용에도 운영사의 여건을 감안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전면개장을 늦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인천해수청은 인천신항의 전면개장 시점은 이미 합의한 대로 내년 1월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인천신항 SNCT는 예정대로 내년 1월 전면개장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면서도 "추가로 도입한 크레인을 운영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전면개장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 이달 중으로 인천항노사정공동인력관리위원회를 열어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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