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오는 2025년까지 동탄 트램 등 9개 노선 총연장 91.45㎞의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한다. 대중교통에서 도시철도의 수송 분담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30일 도에 따르면 도는 1일 수원 보훈교육연구원에서 9개 도시철도 구축계획에 대한 공청회를 열고 최종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9개 노선은 동탄도시철도(노선1·노선2), 수원1호선, 성남1호선, 성남2호선, 8호선 판교연장, 용인선 광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위례-하남선 등이다. ┃그래픽 참조
해당 노선들은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 B/C(비용대비 편익, 1 이상이면 경제성 있음)가 0.7 이상으로 나왔다. B/C는 동탄도시철도 노선1이 1.09로 가장 높았고 성남2호선 1.02, 위례-하남선 0.94 등의 순이었다.
성남1호선은 0.70, 용인선 광교연장 0.73, 오이도연결선 0.74 등으로 B/C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차량방식은 동탄도시철도 등 7개 노선이 '트램', 8호선 판교연장 '중량전철', 용인선 광교연장 '선형유도전동기(LIM) ', 위례-하남선 '고무차륜' 등이다.
오이도연결선 대안2(오이도역∼시화MTV·6.32㎞) 노선의 경우 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단계별 추진이 가능하도록 '후보노선'으로 제시했다.
서상교 도 철도국장은 "도는 총 발생통행량 가운데 철도 분담률이 5.9%로 서울시 21.9%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인천시 7.5%보다 낮은 상황"이라며 "계획대로 도시철도가 건설되면 올해 대비 143%의 도시철도 인프라가 확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도가 지난 2013년 수립한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이후 제반 여건변화로 인해 재검토해야 할 노선과 추가적으로 검토해야 할 노선을 반영해 마련됐다.
/이경진기자 lkj@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