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암물류 2단지 '부적격' 판정
국비 못받아 연내 착공 불가능
신항도 민간 사업자 선정 난항
"한중 FTA 등 효과 반감 우려"인천항에 항만배후단지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 잇따라 차질을 빚으면서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조성 등 인천항의 미래성장동력 발굴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6일 인천항만공사(IPA) 등에 따르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치면 올해 말 부지조성 공사를 시작하려던 아암물류 2단지는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나오면서 연내 착공이 불가능해졌다.
타당성이 나오지 않으면 국비지원이 불가능해져 IPA는 부지개발을 위한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 준설토를 매립해 만든 아암물류 2단지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297 일원 257만㎡를 개발해 물류단지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타당성 조사결과 등으로 아암물류 2단지 개발은 적어도 1년 이상 지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IPA는 이 부지에 전자상거래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을 갖고 있고, 인천지역 중소 물류기업은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하려 했지만 모두 불투명해졌다. 이에 최근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대중국 전자상거래가 급증하면서 인천항을 대중국 전자상거래 물류거점화하겠다는 계획도 어려워지고 있다.
인천신항 배후단지도 해양수산부가 올해 상반기 민간개발 방식을 도입했으나 사업자가 나오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수부는 이 부지를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지만 반년이 지나도록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인천신항 배후단지가 조성되면 대형 물류·제조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이들 기업으로 인해 물동량 증가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배후단지 조성이 미뤄지면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이다. 배후단지 조성이 늦어지면서 물동량 창출도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천항만업계 관계자는 "항만배후단지는 항만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이며, 글로벌 항만의 경우 모두 인근에 배후단지가 조성돼 있다"며 "인천항의 배후단지 공급이 미뤄지는 것은 인천항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인천신항 개장, 한중 FTA 등의 효과가 반감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