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산단 배후주거지 개발 등
계획에 없던 부대 사업 추가
잇따른 민원도 넘어야 할 산
조기착공 돼야 서해선 연계허리가 끊긴 서해안 철도망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안산선 복선전철의 조기 착공이 이뤄져야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위험분담형 1호 민자사업(BTO-rs)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까지 상황이 그리 녹록지 않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당초 신안산선의 추정사업비는 3조9천여억원 가량이었지만, 사업고시된 추정사업비는 3조3천895억원으로 5천억원 이상 줄었다. 줄어든 사업비만큼 실제 사업비는 더 들어갈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게다가 시흥 매화일반산업단지 배후주거지 도시개발사업,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계획, 안산 부곡동 시가지화 예정지 도시개발 사업, 안양 박달 테크노밸리역 신설 제안 등 기본계획(RFP)에 없었던 경기도내 4건의 부대사업이 추가되면서 민간사업자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광명역 인근 상업시설 활성화 방안, 독산사거리역 및 구로디지털역 이동, 신안산선 시점부 연장, 서울시청∼광명역 노선에 군사시설(탄약고) 안전성 확보 등의 민원까지 잇따르면서 넘어야 할 산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측은 신안산선이 첫 위험부담형 민자사업으로 추진되지만, 낮은 사업 수익성과 함께 부대사업과 민원해결 등으로 인해 위험부담 효과가 떨어진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최근 마감한 2차 사업자 공모에서 포스코컨소시엄과 트루벤 인베스트먼트 2곳이 사전자격심사(PQ) 서류를 제출, 사업참여 의향을 나타내면서 한숨은 돌렸지만, 지금부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불거져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신안산선은 40년간 운영해야 하는 만큼 수요 예측 변화에 따른 위험부담이 큰 상태"라며 "현재 50대 50인 정부와 민간사업자의 분담비율에서 정부의 분담비율을 더 높여 민간사업자의 위험부담을 줄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성호기자 moon23@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