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8일 오전(한국시간) 아프리카 모리셔스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국제공항협의회(ACI) 주관으로 열린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 시상식에서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오른쪽)이 데클란 콜리어 국제공항협의회 세계 이사회 의장에게 12회 연속 종합1위 수상을 기념하는 특별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모리셔스 사진공동취재단 |
ASQ 평가 5점 만점 '4.99'
두번째 '특별공로상' 영예
ICT·로봇·인공지능 접목
미래역량 집중 '불참 선언'인천국제공항이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항으로 12년 연속 이름을 올리는 진기록을 세웠다.
인천공항공사는 18일(현지 시간 17일 오후) 모리셔스 포트루이스 스와미 비베카난다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6 세계 공항서비스평가(ASQ) 시상식'에서 ▲아시아-태평양 최고 공항 ▲대형공항(여객 4천만 명 이상) 최고 공항 ▲아시아-태평양 대형공항 최고 공항 등 3개 분야에서 단독으로 1등 상을 받았다.
공항서비스평가는 공항 분야의 UN이라 불리는 국제공항협의회(ACI) 주관으로 진행됐는데, 인천공항은 ASQ 관련 종합평가에서도 만점(5점)에 가까운 4.99점을 획득해 전 세계 종합순위(Global Ranking)에서 1위에 올랐다.
공항공사 관계자는 "인천공항은 공항서비스평가에서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최고공항상(종합 1위)을 받았고, 분야별로 수상자를 선정하는 것으로 평가 방식이 바뀐 뒤에도 종합점수로 계속해 전 세계 공항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인천공항은 '특별공로상(ASQ Special Recognition Award)'도 받았다. 이 상은 한 개 이상의 수상분야에서 5년 연속 1위를 달성한 공항이 받게 된다. 인천공항은 2010년 세계 공항 최초로 특별공로상을 받았고, 이번이 두 번째 수상이다. 인천공항 이외에 특별공로상을 받은 공항은 홍콩 첵랍콕 공항(2006~2010년 대형공항분야 1위)밖에 없다.
이날 시상식장에서 만난 디클랜 콜리어(Declan Collier) ACI 세계이사회 의장은 인천공항의 특별공로상 수상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extremely significant) 의미가 있다"며 "인천공항과 같이 고객 경험이나 서비스 수준이 높은 공항에만 주어진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은 공항서비스평가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내년 초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항을 기점으로 ICT(정보통신기술), 로봇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생체인식 등을 접목한 차세대 공항서비스 개발을 선도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정일영 사장은 시상식 전 기자들과 만나 "이제는 첨단공항, 녹색공항, 예술공항으로서 더욱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ACI는 이번 ASQ 평가를 위해 지난해 세계 각국 공항이용객 55만 명을 대상으로 1대1 대면 설문조사를 벌였다. 공항 직원의 친절도, 시설의 청결도, 이용 용이성 등 서비스, 시설 및 운영 등 모두 34개 평가 항목의 고객 만족도가 측정됐다.
모리셔스 포트루이스/홍현기기자 hh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