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운노조 '생존권' 호소

"TOC 통합 구조조정 안돼, 노·사 이익 나눠야"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7-11-06 제7면

지역 국회의원들에 건의서
인력감축 연구보고서 비판
해수청 "참고용, 논의 계속"


인천 내항 부두운영사(TOC) 통합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9월7일자 7면 보도) 인천항운노조가 조합원들의 고용을 보장해달라고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호소하고 나섰다.

인천항운노조는 최근 열린 '해양수산부 장관 및 지역 국회의원 초청 인천항 현안사항 조찬간담회'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인천 내항 TOC 통합 관련 건의서'를 전달했다고 5일 밝혔다.

1974년 개장한 인천 내항은 모두 8개 부두(46개 선석)로 구성돼 있다. 1997년부터 부두별로 시설 전용 운영권 계약을 맺은 10개 TOC가 운영했다.

하지만 일감이 급격히 줄면서 이들 TOC는 연간 60억~7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경영 여건이 악화하고 있다. 이에 지난 9월 인천항 노·사·정 대표들이 'TOC 통합을 위한 기본합의서'에 서명하고, 통합 절차를 밟고 있다.

하지만 항운노조는 이 과정에서 조합원의 고용이 불안정해지거나 근로 조건이 악화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공개된 '내항 TOC 통합 타당성 검토 및 방안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에는 내항의 적정 항운 노조원이 266~362명으로 명시돼 있다. 현재 내항에서 일하는 항운노조원(480명) 중 118명 이상의 감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항운노조는 건의서에서 "경영난 해소를 위한 인위적 구조조정(인력 감축)은 법에서 정한 항운노조 상용화 취지를 훼손하는 것"이라며 "인위적 구조조정을 통해 내항 TOC 통합을 추진할 경우, 모든 조합원이 단결해 강력한 생존권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TOC 통합으로 조합원들의 근로 조건은 나빠질 수밖에 없다"며 "통합에 따른 이익이 회사에 편중되지 않고, 조합원들에게 공유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의 내용은 참고 사항일 뿐, 노·사 합의를 통해 얼마든지 조율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노·사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TOC 통합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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