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포천고속도 요금 인하 요구 '시간 끄는 정부'

경기북부 시·군의장협, 장관 면담 요청 답변 회피 '발끈'
국토부 "장기적측면에서 동의하지만 당장 시행은 어렵다"
  • 최재훈·정재훈 기자
  • 발행일 2017-11-30
포천시 등 경기북부지역 지자체들이 '구리~포천고속도로'의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고 나섰지만 국토교통부의 무성의한 태도로 중앙정부의 또 다른 지방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29일 포천시에 따르면 '세종~포천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포천 범시민 대책위원회'(위원장·최윤길)는 지난 6월 개통한 세종~포천고속도로의 구리~포천 구간의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포천시민과 강원도 철원군민이 참여한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지난 6월 30일 고속도로 개통 이후 고가의 통행료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7월께 결성된 대책위는 궐기대회와 서명운동 등을 실시했고 포천시민 및 철원군민 등 총 11만2천113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앞서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이 협의회장으로 있는 경기북부 시·군의장협의회도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데 이어 고속도로를 운영하는 민간사업자인 서울북부고속도로(주)를 찾아 결의문을 전달하는 등 통행료 인하를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이 같은 요구에도 불구하고 의장단협의회가 정식으로 요구한 장관 면담 요청조차 이렇다 할 답변도 없이 시간만 끌고 있다. 물론 통행료 인하 협의 역시 전혀 이뤄지지 않고있는 상황이다.

정종근 협의회장은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염원을 담은 결의문이라도 전달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정부는 이것마저 무시했다"며 "정부가 6·25전쟁 이후 수십년 동안 소외를 참고 견뎌왔던 이곳 주민들의 사정을 이해한다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고속도로가 지나가는 지자체 주민들의 이용 만족도가 높은 반면 통행료 인하 요구도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나 민간사업자도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나서서 통행료를 인하하는 것이 쉽지않다"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통행료 인하는 동의하지만 당장 시행하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포천/최재훈·정재훈기자 jjh2@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