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등 요구에 4개 역 추가돼
비용 분담 이견으로 3년째 '표류'
국토부-4개 지자체 50%씩 합의
정부 81억 편성 2019년 착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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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덕원 수원 복선전철 노선도. /경인일보DB |
호계사거리역 신설에 910억원, 교육원삼거리역 신설에 741억원, 흥덕역 신설에 1천580억원, 능동역 신설에 986억원 등이 추가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는 이에 따라 지난해 4월 KDI에 사업비 증액에 따른 설계변경 적정성 검토를 의뢰했다.
KDI는 4개 역 신설이 부적정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이에 역사 신설비용의 50%를 지자체가 부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기재부는 '지자체 100% 분담'을 전제로 역사 신설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고 안양·수원·용인·화성시 등은 30%만 분담하겠다고 나서면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이 표류해왔다.
신창현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달 기재부가 4개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검사를 다시 한 결과 3개 역이 양호한 것으로 나온 만큼 분담금 조정이 50%선에서 최종 결정될 것"이라며 "2019년에 착공한다는 게 국토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김순기기자 ksg2011@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