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범위 30㎞ →50㎞로 완화
수원~광명등 민자통행료 인하
파주~동탄 GTX-A 연내 착공
올해 상반기 중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범위가 30㎞에서 50㎞로 늘어나 평택·여주 등 경기도 외곽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편리해진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과 수원~광명고속도로 등 민자도로 통행료가 인하되고, 파주에서 서울 강남을 지나 동탄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공사가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 새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올해 법 개정을 통해 만성적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및 교통 문제를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인 광역교통청을 설립한다. 광역교통청은 ▲출·퇴근 시간 45분대 실현 ▲앉아서 출·퇴근 ▲서민교통비 절감 등을 목표로 운영될 예정이다.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거리 제한은 30㎞에서 50㎞로 완화해 수도권 외곽 주민들도 편리하게 서울을 오가고 대중교통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운행 제한이 완화되면 평택·이천까지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이 가능해진다. 이 구간에서는 좌석예약제가 적용되는 M-버스뿐 아니라 직행좌석형 시내버스 운행도 가능해지며, 서울~이천·평택 기준 버스요금도 현재 5천원에서 3천원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서울∼춘천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 수원∼광명고속도로 등 3개 민자도로 통행료는 오는 4월까지 인하한다.
서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한 광역 알뜰교통카드도 올해 상반기 세종·울산·전주시에서 시범사업을 시작, 전국 확대를 준비한다.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지하철과 광역버스 환승 요금 할인에 자전거·보행 마일리지 등을 더해 10∼30% 정도의 교통비 할인 효과가 있다.
파주에서 서울 강남을 거쳐 동탄으로 이어지는 GTX-A 노선은 연내 착공된다.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B 노선(송도∼마석), C 노선(의정부∼금정)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는 데로 사업자 선정 등 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아울러 지난해 급행열차를 도입한 수인선·경인선에 이어 올해 분당선·일산선·과천선 등 주요 노선의 급행열차 추가 도입도 추진된다.
/최규원기자 mirzstar@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