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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덕원 수원 복선전철 노선도. /경인일보DB |
그동안 용인시는 흥덕역 설치를 적극 추진해왔지만 정부는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반대해오다 최근 용인시가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라는 의견을 보내왔다.
정부 평가에서 흥덕역의 경우 비용대비 편익분석(B/C)이 기준치 1 이하로 평가됐다.
이에 시는 흥덕 미경유로 인한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국가철도를 유치해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와 생활권역 확대를 위해 용인구간 연장에 필요한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겠다는 입장이다.
시가 부담해야 할 사업비는 관내 사업구간 2.192㎞ 연장과 역사건설 비용 등 모두 1천564억원으로 이는 전체 사업비 2조9천676억원의 5.2%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수년 동안 흥덕역사 건립을 위해 용인시뿐 아니라 정치권, 시민까지 발 벗고 나서 기본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했다"며 "흥덕역을 설치할 경우 용인 발전에 필요한 철도교통망을 확대할 뿐 아니라 교통복지·삶의 질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용인/박승용기자 ps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