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인프라, 기관-경제청 '동상이몽'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8-05-02 제13면

신항대로내 4.1㎞ 지하차도 설치안
인천해수청 "준공 3년 안돼" 난색
건설필요 주체달라 비용분담 이견
화물차휴게소 통행량 유발 반대도

인천 신항 인프라 구축을 놓고 인천항 관계 기관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갈등을 빚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인천 신항대로 8㎞ 중 4.1㎞ 구간에 왕복 4차로의 지하차도를 설치해 달라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요구하고 있다.

인천 신항을 오가는 화물차가 송도국제도시 11공구를 관통하는 신항대로를 지나면 분진과 소음, 매연 등으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인천경제청은 지하차도 설치 비용으로 3천100억원가량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인천해수청은 지하차도 건설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신항대로가 준공된 지 3년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는 2015년 신항 개장을 앞두고 603억원의 예산을 들여 이 도로를 만들었다.

인천경제청과 인천해수청은 지하차도 건설 비용을 두고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화물차 대부분이 신항을 이용하기 때문에 해수부가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해수청은 아파트 입주 등에 따라 지하차도 건설이 필요한 상황이므로 인천경제청이 전액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앞으로 협의를 통해 지하차도 건설 여부 등을 정하기로 했지만, 도로를 개설한 지 채 3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경제성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인천항만공사가 신항 관리부두에 조성할 계획인 '신항 화물차 휴게소'에 대해서는 인천경제청이 반대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신항 관리부두 인근에 256대의 화물차를 수용할 수 있는 화물차 휴게소를 만들 계획이다.

인천항에는 매일 3천여 대의 화물차가 수시로 출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화물차 휴게소는 단 한 곳밖에 없다.

인천경제청은 이곳에 휴게소가 만들어지면 화물차 통행량이 늘어난다는 이유로 반대의 뜻을 밝히고 있다.

이 때문에 인천항만공사가 연면적을 2천694㎡에서 1천388㎡로 줄였지만, 인천경제청은 반대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화물차 휴게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천경제청의 건축 허가가 있어야 한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주거 지역 한복판에 화물차가 지나간다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민원이 발생할 것"이라며 "신도시에 화물차 통행을 유발하는 시설을 만들 수는 없다"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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