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평화고속도에 '연도교' 포함… 1·2단계 모두 재정사업 전환 추진

2단계 재원 확보 '메디시티' 대신
'동서' 시점을 강화 → 영종 변경
인수위 두 사업 묶어서 진행 제안
  • 김민재 기자
  • 발행일 2018-06-25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자 인수위원회가 민선 7기 핵심 공약인 서해 평화 연도교(영종~신도~강화) 사업 이행방법으로 '동서 평화 고속도로(강화~고성)'의 시점 변경을 제시했다.

동서 평화 고속도로 시점을 기존 강화도에서 영종도로 변경해 두 사업이 '한 몸'처럼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영종~신도~강화(14.6㎞)를 잇는 서해 평화 연도교는 1단계 사업인 영종~신도(3.5㎞) 구간과 2단계 사업인 신도~강화(11.1㎞) 구간으로 나눠 추진되고 있다.

사업비 1천억원의 1단계 구간은 당초 민자 사업이었다가 국비가 투입되는 재정 사업으로의 전환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차로 수에 따라 3천억~4천억원의 사업비가 드는 2단계 구간은 강화 남단의 의료복합관광단지 메디시티의 개발 이익으로 건설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하지만 유정복 인천시장이 적극 추진했던 메디시티 사업 향방이 불투명해져 서해 평화 연도교 2단계 사업도 성공을 가늠하기 어려워졌다.

인천시는 메디시티 사업을 위해 강화 남단 900만㎡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지만, 박 당선자 인수위 측은 인천 내 추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 측은 대신 국토부가 기초조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동서 평화 고속도로 구간에 서해 평화 연도교를 포함해 1·2단계 모두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방법을 찾아 달라고 인천시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전선을 따라 강화 북단과 강원도 고성 사이 211.5㎞를 잇는 동서 평화 고속도로의 시점을 강화에서 영종으로 변경해 국비를 지원받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사업 방식 변경은 국토부 2차관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인천 남동갑)이 인수위 공약과제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적극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시는 민선 7기 출범 이후 맹 의원과 함께 강화~영종 구간을 동서 평화 고속도로 구간에 포함해 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세로축인 서해 평화 연도교 사업과 가로축인 동서 평화 고속도로를 따로 놓지 말고 같이 보면 좋겠다는 인수위 측의 제안이 있었다"며 "민자 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했다.

/김민재기자 kmj@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