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시티타워-지하철 7호선 연계 '해법찾기'

건축허가 끝난 계획 일부 조정해야… 두 사업 확정시점 다른탓
IFEZ "지연 없도록 최선" 정거장 관련 3개안 장·단점 등 검토
  • 목동훈 기자
  • 발행일 2018-08-10 제11면

인천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 건립사업을 지연 없이 정상적으로 추진하면서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선'과 연계하는 방안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찾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9일 '청라 시티타워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선) 연계 관련 관계기관 회의'를 열어 시티타워와 서울 7호선을 연계 건설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시티타워는 지하 2층, 지상 26층(높이 448m), 연면적 9만3천㎡ 규모로 청라 중앙 호수공원 일원 3만3천58㎡ 부지에 건립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 LH, 보성산업 컨소시엄은 지난해 2월 건설·운영에 관한 협약을 맺어 사업을 추진 중이다.

문제는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선 건설사업이 늦게 확정되는 바람에 시티타워 건립사업 일부를 조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티타워 건립사업은 지난해 경관·건축·교통영향평가 심의를 통과해 올해 3월 건축 허가까지 얻은 상태인데, 7호선 청라 연장선은 지난해 12월 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시티타워 사업 부지 안에 7호선 정거장(역사)을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인천경제청은 ▲시티타워 건립사업 정상 추진 ▲안전성 확보 ▲사업 기간 연장 및 비용 증가 최소화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시티타워와 7호선을 연계하되, 공사 시점이 다른 문제 때문에 시티타워 건설이 지연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게 인천경제청 생각이다.

인천경제청, LH, 보성산업 컨소시엄 실무진은 올 초부터 매주 1차례 이상 만나 '최적의 안'을 찾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인천경제청 청장과 본부장 등이 참여한 회의도 3차례 정도 열렸다.

현재 시티타워 위치를 약간 조정하는 방안, 시티타워 부속 저층 상가건물 안이나 옆에 정거장을 설치하는 방안, 시티타워 구간만 지하 40m 이상 깊이로 7호선을 건설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3개 정도의 안을 놓고 장단점을 검토한 뒤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며 "무엇보다 안전에 문제가 없어야 하고 기술적으로 가능해야 한다. 설계 변경으로 공사 기간이나 비용이 늘어나는 것도 최소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인천경제청은 올 하반기 시티타워 건립공사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하고 있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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