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여객부두 1~4잔교 준설공사 연내 진행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8-09-17 제14면

수심 3m 채 안돼 입·출항 위험
2009·2014년 이어 세 번째 작업


인천항만공사가 인천항 연안여객부두 일대에 대한 준설 작업을 벌인다.

인천항만공사는 연안여객부두에 드나드는 연안여객선의 통항 안전을 위해 '연안여객부두 1~4잔교 해역 유지 준설공사'를 연내에 진행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연안여객부두는 옹진군 덕적도와 백령도 등 12개 항로를 오가는 연안여객선 16척이 이용하고 있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18만 4천378명이 연안여객부두를 이용해 인천 앞바다 섬을 오갔다.

그런데 최근 연안여객부두 인근 해역의 수심이 얕아지면서, 연안여객선이 입출항에 불편을 겪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조사 결과, 대부분 해역이 계획수심(4m)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지점은 수심이 3m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항 앞바다는 밀물과 썰물이 드나들어 많은 양의 퇴적토가 쌓인다. 이 때문에 적정한 해심을 유지하기 위한 준설공사는 필수적이다.

특히, 연안여객부두 인근 해역은 펄과 모래로 이뤄져 있어 퇴적 속도가 빠르다. 인천항만공사는 2009년과 2014년 두 차례에 걸쳐 이 일대 해역에 대한 준설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최근 인천항만공사가 연 '연안여객선사 사장단 초청 간담회'에서도 연안여객부두 인근 해역 준설 요구가 있었다. 간조 때 선박을 입출항할 경우 선체 하부가 해저에 닿는 일이 종종 벌어진다는 게 연안여객선사들의 설명이다.

인천여객선협의회 배용몽 회장은 "수심이 얕으면 선박 스크루가 해저면에 걸려 엔진이 꺼지거나 선체 하부가 파손될 위험이 있다"며 "현 상황에서 부두 인근에 흙이 더 쌓이면 물때를 고려해 여객선을 운항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준설 작업이 마무리되면 여객선 해저면 접촉 등 안전사고 위험이 제거되고, 연안여객선이 원활하게 입출항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이 연안여객선을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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