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동부권 숙원사업인 서울~양평고속도로가 야당으로부터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으로 특검 주장까지 나오며 사업이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의혹의 핵심인 강상면 종점안이 양평지역 내에서는 2017년부터 이미 논의됐던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해당 사업이 정쟁에 빠지며 백지화 단계를 걷자 주민들이 직접 나서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변경안에 대한 논의나 숙의과정이 이미 현 정부 이전부터 꾸준히 진행되고 있었다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7년 1월13일 서울~양평고속도로(당시 명칭 송파~양평고속도로)가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토부는 당시 해당 계획안에서 송파~양평고속도로가 동서7축 지선에 해당되며 연장 26.8㎢에 예상 총사업비는 1조2천848억원으로 수도권 등 대도시권의 혼잡 해소를 목적으로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명시했다.
발표 직후 양평 지역 언론 등에서는 이 같은 내용을 보도하며 지역여론을 수렴, 송파~양평고속도로 예상노선도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 예상노선도는 지난 5월 국토부가 공개한 1안 강상 종점안, 2안 양서 종점안과 상당히 흡사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로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는 9일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일대 모습. 2023.7.9 /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