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인천공항·여주 확장 '경제성' 있다"

  • 신지영 기자
  • 발행일 2023-08-10

'GTX-D 노선'이 예비타당성 검토에 들어간 가운데 이 노선을 각각 인천공항과 여주까지 확장하는 'Y자' 분기 노선이 경제성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김포 등 경기 서부권에서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추진되는 GTX-D는 지난 2019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서부권 급행철도'라는 이름으로 사업 구상을 밝혔고, 이후 'GTX-D' 노선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인천공항공사 '용역' Y노선 분석
김포~부천 예타 진행 중… 변수 주목


9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제공받은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더블 Y자 노선의 경제성(B/C)은 1.18이었다. 경제성 분석이 1.0을 넘을 경우, 추진 시 경제적 이득이 있는 것으로 본다.

국토부는 더블 Y자 노선을 비롯해 GTX-E·F 등 신규 노선 타당성을 검토하는 연구용역을 올해 안에 마무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노선의 경우 지난달 국토교통부가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20.7㎞(정거장 4개) 구간과 GTX-B와 공유하는 부천종합운동장~서울역 20.1㎞(정거장 5개)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며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여기에 서쪽은 인천공항으로 분기한 Y자 노선, 동쪽은 강남에서 여주로 분기한 Y자 노선을 더해 사업을 추진하자는 의견이 나왔었는데, 이번에 '더블 Y자' 형태 노선이 경제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신지영기자 sjy@biz-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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