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 KTX 출발역인 수인선 송도역 주변에 숙박과 쇼핑 등의 기능을 갖춘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될 전망이다.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24일 송도역 주변 복합환승센터 건립 계획을 반영한 '송도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구역 및 개발계획 변경안'을 수용했다.
변경안을 보면 송도역사 부지 8천483㎡가 송도역세권 구역에 편입되고, 이곳과 그 주변을 포함해 총 2만8천422㎡가 특별계획구역(복합환승센터 건립 부지)으로 지정된다. 특별계획구역의 용도는 공원·준주거시설에서 상업시설로 변경되며, 그 옆 블록 준주거시설 일부도 상업시설로 바뀐다.
인천시는 "인천발 KTX 건설 사업 확정에 따른 복합환승센터 건립 및 승강장 계획을 반영했다"고 개발계획 변경 사유를 설명했다. 인천발 KTX 건설사업은 수인선 어천역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인천발 KTX 출발지는 송도역이다. ┃위치도 참조
인천시는 복합환승센터 건립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내년 하반기에 공모할 계획이다. 복합환승센터 개발은 인천시, 한국철도시설공단, 민간사업자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이 맡는다. 2018년 하반기 착공, 인천발 KTX가 개통하는 2021년 말 준공으로 계획돼 있다.
시 관계자는 "복합환승센터는 환승과 오락·숙박·쇼핑 기능을 갖춘 시설로 개발된다"며 "수인선과 KTX 이용객의 편의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인천시는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인근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과 부영그룹의 송도 테마파크 조성사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지방 도시와 인천국제공항을 오가는 버스들이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를 경유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송도역은 인천대교, 제2경인고속도로와 가깝다.
송도역세권 구역 전체 면적은 연수구 옥련동 104 일원 29만6천㎡다. 복합환승센터를 뺀 나머지 구역에는 조합이 아파트와 공원 등을 조성하게 된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