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수출입물량 25% 책임 기업
용선만료뒤 대체선박 못찾아
이미 휴업신청 평택항 '타격'
"이르면 내년6~7월 영업재개"
평택항 화객선(카페리) 컨테이너 수출입 물량의 25%를 책임지던 대룡해운이 영업을 중단하면서 삼성·LG 등 경기도내 전기·전자업계가 화물 수송에 차질을 빚고 있다.
26일 평택지방해양수산청과 대룡해운에 따르면 평택항에서 중국 산둥(山東)성 룽청(榮成)시 룽옌항을 운항하는 대룡해운은 지난 17일부터 영업을 중단했으며, 24일 휴업·휴항을 신청했다.
RO-RO(화물차를 이용해 하역하는 방식) 화물선인 '스타링크원'을 용선(선박을 빌려 사용)해 컨테이너 화물 영업을 해왔지만, 용선기간이 만료된 뒤 대체 선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관련업계에서는 중국 정부가 화물과 여객을 동시에 수송하는 카페리의 경우 선령 10년 미만만 요구하고 있는데, 최근 해운시장에서 카페리와 화물선 물량이 적어 용선이 어려워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로 인해 평택항 5개 항로의 카페리 컨테이너 수출입화물 19만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중 25%(4만7천여TEU)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카페리 선박의 컨테이너 화물은 화물선보다 운송기간이 2∼3배 단축돼 시간을 다투는 반도체 등 전자·전기 화물과 소량혼재화물 수송이 주를 이뤄 삼성·LG 등 도내 수출기업의 화물수송에 차질이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룡해운 측은 빠른 시일 내에 대체선박을 확보해 영업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대룡해운 관계자는 "대체선박을 용선하지 못하고 있지만, 국내뿐 아니라 국외까지 확대해 대체선박을 찾고 있다"며 "용선하면 내년 6∼7월에, 새로운 선박으로 하면 2년 뒤에 영업을 재개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대룡해운은 지난 16년간 2만5천t급 카페리선 융사(YONG XIA)호 등 회사 소유의 선박으로 운영하다 지난 설 연휴를 맞아 중국 룽옌항 조선소에 점검을 맡겼다가 가스가 폭발, 인명피해까지 발생하면서 용선하기 시작했다.
/민웅기·전시언기자 cool@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