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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구간(인천~서인천IC, 길이 10.45㎞ 너비 50m) 활용 방안을 두고 공원 조성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사진은 내년 3월 인천시로 이관될 예정인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구간 모습. /임순석기자 sseok@kyeongin.com |
시민 공모전 통해 총 25팀 선정
방음숲·산책로 등 문화공간으로
지하에 공영주차장 조성 의견도
정부, 市 전액부담 입장 걸림돌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구간(인천~서인천IC, 길이 10.45㎞ 너비 50m) 활용 방안과 관련해 공원조성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인천 도심의 남북축인 인천~서인천IC 구간은 내년 3월 인천시로 이관될 예정으로, 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다. 하지만 활용방안 마련에 앞서 재원확보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시는 지난 9월 말까지 시민을 대상으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아이디어'를 공모한 후 심사를 거쳐 우수상 2팀, 장려상 8팀 등 총 25팀을 수상작으로 최근 선정했다.
공모전에 입상한 시민 대부분은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구간을 부족한 도심녹지 확충에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우수상 수상작 중 한 팀은 경인고속도로 가좌IC~서인천IC 구간 도로명을 '새길로'로 부여하고, 도로를 따라 대규모 '방음 숲'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도로축을 따라 근린공원 산책로와 녹지 등을 조성하고, 공원을 순환하는 트램(노면전차) 노선을 구축하자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인천의 남북을 잇는 기존 'S자 녹지축'과 연계해 도심의 동서로 펼쳐지는 신(新) 녹지축을 구축하자는 의견도 있다. 구도심 문화공간 확충의 기회로 삼자는 제안도 많았다.
인천시 철도과는 일반도로화 구간에 트램을 도입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세웠으며, 지역정치권에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하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YMCA는 지난 2일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공원화'를 새 정책의제로 삼자고 인천시 민관 거버넌스 기구인 '시민사회 소통네트워크'에 제안하기도 했다.
문제는 재원이다. 아무리 좋은 방안이라도 재원이 없으면 실현이 불가능하거나 완공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일반도로화에 필요한 비용은 약 4천억원, 연간 관리·유지비는 수십억원에서 많게는 100억원까지 예상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인천시가 일반도로화 사업비와 도로 관리·유지비를 전액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인천경실련 등 시민단체에서는 "재원확보 방안 없는 이관에 반대한다" "국비확보 운동부터 시작하자" 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목동훈·박경호기자 mo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