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주거품질, 안전 및 하자서비스 등 주거품질통합서비스 브랜드 '큐플러스(이하 LH Q+)'를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LH Q+는 'LH의 품질, 안전, 하자관리 등 전사적인 품질 경영 활동'으로 '품질(Quality) 그 이상의 가치를 더하다(Plus)'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민간건설사의 서비스가 하자관리, 청소서비스 등 입주 이후의 조치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것과 달리 LH Q+는 설계부터 시공, 준공·입주, 하자관리까지 주택사업 전 단계에 걸친 주거의 품질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
설계단계에는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도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가를 구성해 하자·민원우려 사항을 사전에 검토하는 '주택품질전문가'를 운영하고, 시공단계에서는 우수기능공을 확보해 재발하자의 선제적 예방과 품질향상을 위해 '건설품질명장제도' 도입, 준공·입주단계에는 기존 발주자·시공사 관리체계의 입주고객이 직접 주택의 품질을 평가하는 '고객품질평가' 시행 등 주택사업 프로세스 전반에 새 브랜드가 도입된다.
또한 입주자가 보다 나은 하자보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관리센터'를 '라운지'로 변경하고 내부시설의 확충과 운영기간 연장 및 근무환경도 개선했다.
조성학 LH공공주택본부장은 "이번 브랜드 도입은 'LH 주거단지의 품질과 안전을 확보하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이며 '직원 모두가 고객을 위해 주거품질과 안전을 실현하겠다는 다짐'"이라고 강조했다.
/최규원기자 mirzstar@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