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민원이유 노선 늘리고
도시공사 운행 위탁비 증액
셔틀버스 계속 운영 조치도
시 "노선축소 대체용" 해명마을버스 A사의 3-2번 노선 신설을 놓고 스타필드 하남 노선 연결을 위한 '사전 포석' 의혹(7월 10일자 22면 보도)이 제기된 가운데 하남시가 3-2번 노선을 신설해 주는 과정도 석연치 않아 특혜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16일 하남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9월 하남종합운동장내 하남국민체육센터는 '무료 셔틀버스의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령 위반'을 이유로 2016년 1월부터 셔틀버스 운행 중단 계획을 발표했다.
이 때문에 민원이 잇따르자 시의회까지 나서 대책강구를 촉구했고 시도 일부 마을버스 증차와 함께 3-1번과 10번, 5-1번을 하남국민체육센터를 경유하도록 노선을 변경·연장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같은해 11월 17일에는 3번 마을버스를 4대에서 5대로 증차하면서 종점도 미사동 뒷벌에서 하남종합운동장으로 단축, 셔틀버스 중단에 대비했다.
그런데도 문제점이 계속 제기되자 시는 아예 2016년도 시 예산안인 '종합운동장 위탁관리 운영비(하남도시공사)'에 운행 위탁비 3억원을 증액 편성해 하남도시공사가 셔틀버스를 계속 운영토록 조치했다.
하지만 시는 기존 3번 종점을 미사리 뒷벌로 환원시키지 않은 채 예산안이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일주일이나 지난 12월 31일 미사동 뒷벌 주민들의 민원을 이유로 A사에 3-2번을 신설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A사는 버스 증차는 증차대로, 노선 신설은 신설대로 두마리의 토끼를 잡은 셈이 되면서 특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당시 9, 11, 16단지 입주와 함께 구시가지 연결 노선을 신설해 달라는 단체 민원과 더불어 국민체육센터 문제가 있어 노선을 축소한 것"이라며 "노선 축소로 인한 대체 노선을 마련해 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남/문성호기자 moon23@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