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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2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및 주변지역개발 기본구상 시민참여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에 앞서 개발구상도를 살펴보고 있다. /임순석기자 sseok@kyeongin.com |
인천시가 경인고속도로 인천기점~서인천IC(10.45㎞) 구간 일반도로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차장 확충', '노후 주택·상업시설 현대화', '생활권 진출입로 확대'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시민 의견이 많다.
인천시는 지난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와 주변지역 개발 기본구상을 위한 시민참여협의회'를 열고, 권역별·생활권별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고 13일 밝혔다.
시민 80명을 포함해 시의원과 구의원,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시민참여협의회는 시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기본구상을 확정하기 전 마련한 마지막 의견 수렴 절차다. 시는 남구와 서구로 나눈 2개 권역을 9개 생활권으로 분류해 사업계획을 짜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인고속도로 주변을 따라 낙후된 구도심 지역 현안이 이날 회의에서 주로 논의됐다. 전체 회의 참석자 중 가장 많은 21%가 주차장 확충을 요구했다. 역세권 환승주차장, 노면 주차공간, 국·공유지 활용, 주차타워 등을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을 통해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노후 주택가가 몰린 경인고속도로 주변 지역은 주차난이 심해 고속도로 주변으로 노면 주차장이 조성돼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일반화 사업으로 고속도로 방음벽과 옹벽이 철거되면 주차장이 없어져 주차난이 더욱 가중될 거라는 우려가 나온다.
고속도로 주변 노후 주택가와 낙후한 상업시설을 현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20%로 두 번째로 많았다. 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된 도심을 연결하기 위한 생활권 진출입로를 확대해달라는 요구가 17%로 뒤를 이었다.
인천항을 향하는 인천기점의 경우,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과 연계한 도로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지역 주민들이 제시했다. 또 마을버스 연계 노선을 확대하고, 지하철 출입구를 증설해 경인고속도로 주변 대중교통 편의를 높여달라는 주장도 나왔다.
인천시는 경인고속도로 시민참여협의회에서 나온 여러 의견을 검토해 반영하고, 다음 달까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와 주변 지역 개발 기본구상을 확정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과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고속도로 일반화에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경인고속도로 관리권은 올 하반기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이관받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시민과 적극 소통하겠다"며 "시민 불편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일부 진출입로 설치와 방음벽 철거 공사는 올해 착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경호기자 pkhh@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