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원시 복선전철(이하 소사~원시선)'사업이 개통지연 등 논란(9월 4일자 21면 보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주체 측이 사업 지연에 대해 이렇다 할 해명 없이 민원을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시흥시가 사업 주체 측에 개통지연에 따른 이용자 피해 등에 대해 공식입장을 요청했지만, 이 또한 묵살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시 등에 따르면 소사~원시선 사업은 총 사업비 1조5천248억원을 투입, 당초 2016년 개통예정이었으나 공사업체 부도와 토지 보상 등의 문제로 인해 2018년 2월로 개통이 연기됐다.
그러나 최근 노선에 투입될 차량(4량중 3량) 구매가 늦어지면서 개통일이 재차 연기됐다.
시흥시는 개통지연에 따른 이용자 피해 등을 고려, 지난 8월께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 정확한 개통시기 등을 묻는 공문과 방문 등을 통해 공개 질의했다. 하지만 이날 현재까지, 시는 개통시기에 대한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추석 명절 전) 비공개적으로 정치인 등을 대상으로 한 시험차량 공개 행사를 벌이면서 개통시기 등의 질문에도 제대로 답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소사 원시선의 개통이 또 다시 지연, 이용자 피해 등이 예상돼 국토부 등에 수차례 정확한 입장을 요구했지만 이렇다 할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용 지연에 따른 피해 등에 따른 보상대책 또한 묵묵부답"이라고 했다.
사업지연에 대한 사회적 공개 사과도 없이 국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상황에 지역사회는 개통지연에 따른 피해 보상 대책을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 제기된 안산 선부역과 시흥 연성역 구간 설계·시공 문제(기둥 4개 절단)에 대해서도 사업주체측 외 기관이 참여, 합동 점검(감사)을 벌여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현재 소사~원시선은 개통지연은 물론, 안전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며 "피해대책은 물론, 부실 여부도 이제는 이용자 측면에서 제대로 따져봐야 할 때"라고 했다.
/전상천·김영래기자 yr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