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 배후단지 전체 구역 '예타조사 재도전'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8-03-05 제8면

3구역등 일부 통과못해 '사업 지연'
인천해수청, 적기 개발·공급 위해
총사업비 변경 이달중에 신청키로
물동량 증가세 '경제성 확보' 전망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인천 신항 배후단지를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 '인천 신항 배후단지 1단계 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받기로 했다.

인천해수청은 해양수산부에 '인천 신항 배후단지 1단계 조성 사업'의 총사업비 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이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1단계 2구역 일부와 3구역을 적기에 개발·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구역과 그렇지 못한 구역을 하나로 합쳐 경제성을 인정받겠다는 게 인천해수청 전략이다.

신항 배후단지는 1단계 1구역(66만㎡), 2구역(94만㎡), 3구역(54만㎡)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1구역은 인천해수청과 인천항만공사가 기반시설 조성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 공급될 예정이다.

그러나 2구역 일부(12만㎡)와 3구역은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지 못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인천해수청은 애초 신항 배후단지 214만㎡를 동시에 조성·공급하려 했지만, 지난 2008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1구역 66만㎡와 2구역 82만㎡ 등 148만㎡에 대해서만 경제성 검증 작업이 이뤄졌다.

이후 인천해수청은 인천 신항 배후단지 3구역을 오는 2020년 말까지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6월 해수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지만, 조사 대상에서 빠졌다.

이에 인천해수청은 총사업비를 변경하고, 전체 사업 구역을 대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받아 경제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사업비 변경으로 전체 사업비는 2천974억원에서 4천억원으로 늘어나지만, 신항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어 경제성 확보가 수월할 것이라는 게 인천해수청 판단이다. 신항은 지난해 149만1천694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처리했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이달 중 해수부에 총사업비 변경을 신청할 방침"이라며 "2020년까지 신항 배후단지 공사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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