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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오전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덕적도로 출발하는 카페리에서 인천항운노동조합 관계자들이 승객들의 차량을 '발렛파킹'한 후 고박작업을 하고 있다. /조재현기자 jhc@kyeongin.com |
선택아닌 필수 불합리 지적
일부 섬 직접승선보다 비싸
항운노조 대리선적 독점탓
주민들 불만에도 개선 난망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카페리(여객·차량을 함께 운반하는 선박)에 차량을 선적할 때 너무 과도한 '발렛파킹' 비용이 청구된다며 이용객들이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인천항운노동조합이 카페리 선적 작업을 독점하고 있어 선적비용이 비싸다는 지적이 나와도 개선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덕적도로 운항하는 카페리의 차량승선권(일반인)은 중형승용차 기준 6만원이다. 반면 덕적도에서 인천항으로 나오는 카페리의 차량승선권은 중형승용차 기준으로 5만1천원이다.
똑같은 중형승용차가 똑같은 선박을 타는데도 불구하고 인천항에서 섬으로 들어갈 때가 9천원이나 비싸다. 차량 크기가 클수록 요금 차이도 늘어난다.
이 같은 요금체계는 일종의 '발렛파킹' 방식이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만 적용돼 선적비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는 인천항운노동조합 조합원이 이용객이 맡긴 차량을 몰아 카페리에 싣고, 덕적도·자월도·대이작도·승봉도 등 일부 섬에서는 승객이 직접 차량을 몰고 카페리에 승선하고 있다. 선적비용은 선박회사가 아닌 인천항운노조가 받는다.
한 덕적도 주민은 "인천항에서 짧은 거리의 교량만 건너는 것에 비하면 선적비가 너무 비싸고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라며 "오히려 물때에 따라 덕적도 선착장에서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 인천항에서만 대리로 선적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인천항에서만 카페리 대리 선적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인천항운노조에 고용노동부 장관이 허가한 '근로자공급권'이 있기 때문이다. 인천항에 인력 공급을 사실상 독점하는 근로자공급권을 근거로 항운노조 조합원만 카페리에 차량을 승선시키고 선박에 고정하는 고박작업을 한다.
이용객은 여객터미널 옆 50여m 떨어진 차량 대기장소에서 차량승선권을 발권하고, 차량 열쇠를 항운노조 조합원에게 맡긴 뒤 다시 터미널로 가서 여객승선권을 별도로 발권하고 있다.
하지만 항운노조 조합원이 근무하지 않는 일부 섬지역에서는 승선은 이용객이, 고박작업은 선원이 대신하고 있다.
인천항운노조 관계자는 "인천항에서의 인력 근무는 모두 항운노조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카페리 차량 승선작업도 마찬가지"라며 "일부 불만의 목소리가 있지만, 인천항에서 오랜 기간 이어진 방식"이라고 말했다.
/박경호기자 pkhh@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