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추진 '월미도 모노레일' 공사 본궤도 올라

  • 김민재 기자
  • 발행일 2018-08-14 제3면

다시 달릴 준비
월미도 모노레일이 인천시의 '도시계획시설 사업 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 공사가 시작된 13일 옛 월미공원역에서 이민사 박물관역 사이의 공사구간에서 작업자들이 레일 공사를 하고 있다. /김용국기자 yong@kyeongin.com

인천교통공사 실시계획 인가 받아
궤도 교체와 신호·통신시설 설치
내년 상반기 중 시운전·개통 계획

인천시가 재추진하고 있는 월미도 모노레일 사업이 궤도 교체와 차량 제작 등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다. 사업을 맡은 인천교통공사는 내년 6월 공사를 마무리하고 열차 운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인천교통공사는 13일 인천시로부터 월미도 모노레일 사업과 관련한 '도시계획시설 사업 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 공사를 시작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새로 도입하는 차량이 다닐 수 있도록 궤도를 교체하고 신호·통신 시설, 안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새 차량은 46인승 규모(2량)의 자율주행방식 궤도차량으로 평균 속도는 14.4㎞/h다. 4개 정거장이 설치된 레일 한 바퀴(6.1㎞)를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은 33분이다. 인천시는 총 5대를 편성해 하루 2천640명의 승객을 수송하겠다는 구상이다.

2007년 안상수 시장 재임 시절 '월미은하레일'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된 이 사업은 2010년 시험 운행 도중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등 부실 논란에 휩싸여 잠정 중단됐다.

이후 송영길 시장 때는 레일바이크로 추진하려다 무산됐고, 유정복 시장 재임 시절인 2017년 5월 모노레일 사업으로 재추진됐다.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대림모노레일을 사업 시행사로 선정했고, 올해 4월 실시설계와 궤도사업 변경 허가 등의 절차를 거쳐 이날 실시계획 인가를 고시했다.

인천교통공사는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 궤도·차량·신호·통신 등 분야별 전문업체를 따로 선정했고, 외부기관에 책임감리를 맡겼다.

특히 과거 시험 운행 과정에서 사고가 잦았던 'Y'자 레일 대신 3개의 레일이 열차를 지탱하는 방식으로 궤도를 교체하기로 했다.

인천교통공사는 내년 4월까지 궤도 교체와 교각·정거장 등 시설물 보수 공사를 마무리하고, 운행 시스템을 구축한 뒤 시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사업 계획상 완공 날짜는 6월 30일까지지만 시범 운행 등을 거쳐 상반기 중으로 개통하려 한다"며 "공사가 잘 마무리되면 사업 시작 10년여 만에 첫 상업운전을 개시하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김민재기자 kmj@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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