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걱정' 항만업계, 인천신항 1-2구역 배후단지 재정사업 전환 요구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8-09-27
민간개발 B/C 1.42 '타당성' 불구
관련 업체들, 추진방식 반대 나서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 중인 '인천 신항 배후단지 1-2구역 조성사업'은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천 항만업계가 임대료 상승 등을 이유로 재정사업으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어 민간개발 진행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의뢰해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에서 제안한 '인천 신항 배후단지 1-2구역(93만4천㎡) 조성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B/C(편익비용)값이 1.42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B/C값은 중간 검토 결과로, B/C값이 1을 넘으면 비용보다 편익이 커 경제적 타당성이 있음을 뜻한다.

현대산업개발 등 4개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은 지난 7월 해수부에 신항 배후단지 1-2구역 조성사업을 위한 제안서를 제출했었다.

해수부는 타당성 조사 최종 결과에서도 경제성이 입증되면 제3자 공모 절차 등을 거쳐 11월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하지만 인천 항만업계는 "민간사업자가 배후단지를 개발하면 임대료가 상승해 인천 신항 활성화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신항 경쟁력 향상을 위해선 이들 분야의 다양한 업체가 입주해야 하는 만큼, 정부 재정으로 개발해 저렴한 가격에 부지를 공급해야 한다는 게 항만업계의 주장이다.

민간사업자가 항만 배후단지를 개발하면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재정사업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것도 인천 항만업계가 민간개발에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다.

민간개발 방식의 '평택·당진항 2-1단계 1종 항만 배후단지 조성사업'은 2016년 7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지만, 사업자 요청으로 공사를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인천 항만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 예산을 투입해 신항 배후단지를 조기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민간사업자로부터 임대료를 인근 배후단지와 비슷한 가격으로 책정하겠다는 답을 받았다"며 "평택항 배후단지는 애초 조성 목표 시기가 2025년이어서 사업자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이기 때문에 신항 배후단지와는 사정이 다르다"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