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한 차례 개통이 연기됐던 김포도시철도가 내년 7월에는 정상 개통할 수 있을지 지역사회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안전규정이 강화된 '철도종합시험운행 시행지침 전부개정(안)'을 추진하면서 또다시 개통연기설에 휩싸인 가운데, 개정안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김포시는 물론 정치권까지 나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3일 국토부와 김포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행정예고를 마친 이번 개정안은 10월 중 고시돼 3개월 후부터 시행된다. 김포도시철도가 추후 종합시험운행 과정에서 이 안을 적용받으면 각종 절차가 늘어나 4~5개월가량 개통 지연이 불가피하다.
이에 김포지역 정치인들은 김포도시철도에 기존 지침을 적용하거나 새 지침 시행일을 늦추는 안을 들고 국토부 관계자들과 물밑에서 접촉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김포시는 현재 기존 지침대로 차질없이 개통을 준비 중이며, 새 지침을 적용받더라도 시행일을 3개월만 더 늦추면 대부분의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은 김포도시철도의 정상개통을 낙관하며 공을 들이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홍철호(자유한국당·김포시을) 의원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김포도시철도가 국토부 개정지침을 적용받지 않게 돼 정상 개통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를 설득한 끝에 시행일을 '고시 후 6개월'로 변경하겠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것이다.
같은 날 김두관(더불어민주당·김포시갑)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그동안 국토부 및 교통안전공단과 실무협의를 거쳐 오늘 최종적으로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만나 내년 7월 개통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오늘 면담으로 김포도시철도는 개정사항을 적용받지 않을 예정이며, 관계기관 회의 협의를 거쳐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포/김우성기자 wskim@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