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는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입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정성호(양주·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타가 공인하는 GTX-C노선 예타 통과의 수훈갑이다. 그가 예타 통과에 난항을 겪던 C노선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고자 구슬땀을 흘린 기간만 1년이다.
정 의원은 "GTX-C노선은 지난 4월 2차 예타 중간점검까지도 사실상 사업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양주시와 국토교통부와 방안을 고민해왔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런 노력 끝에 GTX-C노선은 당초 의정부였던 종점을 양주까지 연장하고 비용절감과 수요증대 방안을 찾게 됐다. 예타 결과의 연내 발표에도 주력했다.
올해 발표되지 않으면 착공까지 행정절차 전반이 지연돼 조속한 착공을 기대할 수 없어서다. 정 의원은 "기재위원장이 되면서 기재부 실무 과장부터 2차관까지 C노선 관계자들을 매달 만나 설득했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에게 C 노선의 결실이 남다른 보람으로 다가오는 이유다. 정 의원은 "초선 때는 경원선 개통, 재선 때는 전철 7호선 연장(도봉산~옥정) 예타 통과에 이어 3선 때는 GTX-C노선 추진에 물꼬를 틀 수 있게 돼 매우 뜻깊다"고 미소지었다.
정 의원은 "이번 예타 통과는 낙후된 경기북부 활성화의 기폭제가 되고, 동시에 수도권 동북부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도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특히 C 노선이 개통되면 2026년 기준 하루 평균 3만5천명이 이 노선을 이용하고, 이에 따라 승용차 통행량도 하루 7만2천대 가량 감소되는 등 약 5조7천억원 수준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신속한 착공과 준공을 다음 목표로 잡고 행정절차에 총력을 쏟겠다는 각오다.
정 의원은 우선 GTX- C노선의 정상 추진을 위한 향후 절차와 관련, "국토부는 사업추진방식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 검토를 KDI에 신청하고, 내년 초부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사업 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될 경우, 이르면 2021년말 착공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내년부터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도 확보해야 하고, KDI 민자적격성 조사도 신속하게 진행시켜야 한다"며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연태기자 kyt@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