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남단 경제특구개발 '사실상 무산'

영종~강화도로 재정사업 전환 여파 민간차원 필요성 낮아져
경제청,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 고려 '교동도' 신규 지정 검토
  • 목동훈 기자
  • 발행일 2019-01-21

인천 강화도 남단을 영종~강화 도로 건설과 연계해 경제자유구역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무산된 것으로 파악됐다. 프로젝트 추진의 계기가 된 '영종~강화 도로' 건설이 재정사업으로 전환되면서, 강화도 남단 개발의 필요성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20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일명 '강화도 남단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을 중장기 계획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미국 부동산 개발 전문회사 '파나핀토 프로퍼티즈(주)'(이하 파나핀토)는 강화도 남단 개발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프로젝트는 영종도와 강화도를 잇는 다리를 건설하고, 강화도 남단 약 900만㎡를 개발하는 것이다. 강화도 남단 개발이익으로 영종~강화 도로(서해평화도로)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파나핀토가 초기 자본 투입 및 투자 유치 계획 수립을 완료하면, 인천경제청이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하는 방안이 논의됐었다.

2017년 11월 민선 6기 인천시와 파나핀토는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해 2월에는 파나핀토 관계자들이 인천시청을 방문해 투자 계획을 설명하기도 했다.

지난해 2월 인천경제청이 개청 15주년을 앞두고 발표한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도 강화도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의료관광·레저·산업단지로 개발하는 내용이 포함됐었다.

하지만 민선 7기 인천시가 영종~강화 도로를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변경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영종~강화 도로가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면, 강화도 남단 개발사업을 민간에 맡겨 급히 추진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다. 인천시는 영종~강화 도로 건설을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선정해달라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건의한 상태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영종~강화 도로가 재정사업으로 바뀌면서 강화도 남단 개발 프로젝트는 어렵게 됐다"며 "지금까지 논의된 방식의 프로젝트는 무산됐다고 보는 게 맞다"고 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11월 언론 보도 해명자료를 통해 "(인천시는) 강화도 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민간 투자 개발사업을 공식적으로 추진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인천경제청은 남북 관계 개선 분위기를 고려해 북한과 인접한 '교동도'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최근 인천시의회에 제출한 '주요업무보고' 자료에서 "교동도 남북평화 경제자유구역 지정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강화도 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사업은 교동도 평화산업단지 추진사업 등을 고려해 중장기 계획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영종도와 강화도 남단을 잇는 다리 길이는 약 14.6㎞다. 인천시는 영종~신도 구간 3.5㎞ 건설사업을 먼저 추진하고 나머지 구간은 2단계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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