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경제성에 밀려 4→2차로 축소
국가도로망 반영 정부와 협의키로
인천시가 현재 왕복 2차로로 계획돼 있는 '서해평화도로(영종~강화·14.6㎞)'를 향후 남북 관계 등을 고려해 4차로로 확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내년 8월 마무리될 예정인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년)'에 영종~강화도 간 도로가 4차로 국도로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서해평화도로는 1·2단계로 나뉘어 추진되고 있다. 영종~신도(3.5㎞) 구간이 1단계, 신도~강화도(11.1㎞)를 잇는 도로가 2단계 사업으로 1단계 구간은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됐고 국비가 투입되는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사업으로 확정됐다.
2단계는 중·장기적으로 민간투자사업으로 분류됐지만 시는 2단계 구간까지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포함시켜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국도로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시는 애초 영종~강화 간 도로 전 구간을 4차로로 계획해 정부와 협의를 벌였지만 4차로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경제성이 없고 예산만 많이 든다는 정부의 주장에 밀려 폭을 2차로로 수정했다.
영종~강화 도로를 2차로로 시공할 경우 추정 사업비는 4천500억원 수준이지만 4차로로 확장할 경우 예산이 7천400억원까지 증가한다.
시는 영종~강화도를 잇는 서해평화도로의 경우 경제적 논리보다는 앞으로 더욱 진전될 남북관계 등 정책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추진되고 있는 인천(강화도)~개성~해주를 잇는 신한반도 경제구상 계획이 실현될 경우 서해평화도로가 인적·물적 교류를 위한 핵심 인프라로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장기적으로 영종~강화 간 도로를 개성·해주까지 연결(80.44㎞)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시는 서해평화도로의 경우 섬과 섬을 잇는 해상 교량으로 건설돼 완공되면 확장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7일 설 연휴 인사차 기자실에 들러 "서해평화도로의 경우 앞으로의 남북 관계를 생각해 더 긴 안목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런 부분을 고려해 정부와 협의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명호기자 boq79@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