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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호필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이 21일 수원시청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광교지구 도로.교통 체계 개선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
수용인구 계획보다 61% 증가 예상
道·도시公·수원·용인, 교통 '뒷짐'
뒤늦은 대책도 "근본해결 될 수없어"미완성된 수원 광교신도시가 벌써부터 극심한 주차난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를 비롯 경기도시공사, 수원시, 용인시 등 4개 사업 주체가 애초 택지개발 추진 단계부터 예견된 교통난을 외면해 오다 이제야 '땜질식 처방'을 내놓고 있다.
곽호필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은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교신도시 도로·교통체계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 신청사, 수원고등법원·검찰, 수원컨벤션센터 등이 광교신도시 내 개원·개청·개관을 앞두면서 교통난이 현재보다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 데 따른 후속조치다. 경기도교육청사, 한국은행 경기본부도 광교로 이전할 예정이다.
그러나 브리핑을 주재한 곽 실장조차 이날 개선대책에 대해 "근본적인 해결은 될 수 없다"고 밝힐 정도로 현재 광교신도시의 교통 전망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지난 2007년 11월 택지개발사업이 본격화 된 광교신도시의 당초 수용(예상)인구는 7만7천500명(3만1천가구)이었던 반면, 현재 광교지구에 주민등록이 된 인구는 11만명(4만4천500가구)에 이른다.
현재 13% 가량 미준공 상태인 점을 감안하면, 준공 시 인구는 12만5천명(5만가구)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최초 계획보다 무려 61% 증가한 수치다.
교통난의 원인은 결국 최초 개발계획 당시보다 인구는 크게 늘었지만, 도로망 확충 등 교통체계 개선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이 때문에 경기도 등 사업주체 측의 안이한 사업설계가 이 같은 교통난을 초래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광교신도시의 경우 사업 기간 중 업무지구의 특별계획구역이 해제되면서 주거용 오피스텔 건립이 가능해지는 등 20여 차례 개발계획이 변경됐다. 이 과정에서 도로 등 교통인프라 개선도 충분히 가능했던 것이다.
경기도의 한 관계자는 "사업주체들이 개발이익을 생각해 아파트, 오피스텔 등을 무리하게 집어넣으려고 했던 것 같다"며 "미래는 고려치 않고, 당장 이득을 취하려 했던 사례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배재흥기자 jhb@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