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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수길 전경./상가정보연구소 제공 |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있는 가로수길 상권(압구정로12길~도산대로13길)은 과거 다양한 카페, 음식점 등이 밀집해 큰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대형자본이 상권에 유입되면서 기존 점포들이 상권을 떠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나타나며 침체된 상권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5일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신사역 상권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11.3%로 조사됐다. 이는 전 분기 공실률 8.5% 대비 2.8%p 증가한 수치다.
가로수길 상권을 분석한 결과 올해 1월 기준 가로수길 상권(반경 400m) 일평균 유동인구는 13만 1천838명으로 조사됐다.
30대가 22.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40대(21.2%) △20대(19%) △50대(16.4%) △60대 이상(16.3%) △10대(4.2%)가 뒤를 이었다.
상권 내 커피전문점 월평균 추정 매출은 1월 기준 2천383만원으로 조사됐다. 상권이 속한 강남구 커피전문점 월평균 추정 매출 4천673만원으로, 2천290만원이나 낮았다.
매출 기여도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매출의 39.4% 비중을 차지했다. 20대의 매출도 28.5%를 기록하며 20·30대 매출이 총 매출의 67.9%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수년 전부터 가로수길은 대형 자본의 유입으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으며 상권의 색을 잃었다"며 "상권의 특색이 없어지면서 상권을 찾는 사람은 줄었고 이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해 상권의 분위기는 약화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여기에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와 코로나 19 등의 악재가 겹겹이 터지면서 침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수요를 다시 유입시킬 수 있는 특별한 상권 색을 찾지 않는 한 이러한 분위기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김명래기자 problema@biz-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