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을 앞둔 봉담~송산고속도로 마도나들목 모습. 2021.04.26. /윤혜경기자hyegyung@biz-m.kr
28일 0시 개통을 이틀 앞두고 26일 찾아간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개통 막바지 작업이 한창이었다.
2017년 4월에 첫 삽을 뜬 이래 4년여 만에 개통을 눈앞에 둔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화성시 동서를 연결해 고질적인 교통난 해소가 기대되는 민자고속도로다. 개통 기대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취재팀은 개통에 앞서 현장을 찾았다.
먼저 도착한 곳은 마도면 석교리 마도마들목(IC) 인근. 이곳은 봉담~송산 고속도로 휴게소에 비치될 것으로 보이는 분리수거 쓰레기통을 실은 화물차가 지나가는가 하면, 도로청소차가 도로를 정비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었다.
하지만 나들목을 지나니 상황은 반전됐다. 아직 정식 개통이 되지 않은 한산한 도로에는 군데군데 마지막 작업을 하는 인부들이 세워놓은 차량만 눈에 띌 뿐 뻥 뚫린 도로가 시원시원했다.
왕복 4차로로 구성된 고속도로를 시속 80~100km 속도로 주행한 결과, 마도나들목에서 봉담~동탄 고속도로로 합류하는 지점까지 약 12분이 걸렸다. 아직 봉담~송산 고속도로가 정식 개통된 것은 아니어서 합류지점에는 펜스가 쳐져 있는 상태였다. 합류지점은 화성시 정남면 보통리 정남IC에서 2km가량 떨어진 곳이다.
28일 0시 개통 예정인 봉담~송산고속도로 일부 구간 모습. 2021.04.26. /김동현기자kdhit@biz-m.kr
현재 마도나들목이 있는 화성시 마도면 석교리에서 정남IC까지는 40여분이 소요되는데, 봉담~송산고속도로를 이용하면 12분가량이면 주파 가능해 주행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오산이나 용인 기흥으로 진출입도 쉬워진다. 봉담~송산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봉담~동탄고속도로로 합류, 경부고속도로 오산방면이나 기흥방면 진출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여기에 2022년 3월 개통예정인 이천~오산간 고속도로와 연계하면 화성~오산~용인~이천 등 수도권 남부 지역의 이동이 한결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봉담~송산고속도로 내 대형 전광판 모습. 2021.04.26. /윤혜경기자hyegyung@biz-m.kr
봉담~송산고속도로는 총 3개의 분기점(JCT)과 4개의 나들목(IC)이 설치된다. 분기점은 마도(평택~시흥), 팔탄(서해안), 화성(봉담~동탄)이 설치돼 수도권 접근성이 대폭 개선된다. 나들목은 마도, 화성, 남비봉, 남봉담 총 4개를 설치, 지역 주민들의 고속도로 접근성을 높였다.
이번에 개통되는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약1조3천253억원을 들여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에서(평택~시흥고속도로)에서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봉담~동탄 고속도로)까지 총 18.3km를 왕복 4차로로 연결한다.
시행사인 경기동서순환도로(주) 관계자는 "1종 기준 전 구간 통행료는 2천300원으로 책정됐다"며 "27일 개통식을 가진 후 28일 0시에 정식개통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