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 배후단지 임대료 더 올라"… 항만업계, 민간개발 추진 반발

해수부 1단계 사업계획 여론악화
"부산항·광양항과 형평성 안맞아"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7-07-13 제7면

인천 매립토 부족한 인천신항 배후부지1
해양수산부가 인천신항 배후단지 1단계 2구역 사업을 민간개발로 추진하기로 해 항만업계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12일 오전 인천신항 배후단지 매립공사가 한창이다. /임순석기자 sseok@kyeongin.com

해양수산부가 인천신항 배후단지 1단계 사업을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해 항만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해수부는 인천신항 1단계 2구역 93만 4천㎡를 민간개발 방식으로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공공개발로 진행하고 있는 1종 항만 배후단지 사업을 민간에 개방해 속도를 내겠다는 취지다.

이를 두고 항만업계에서는 반대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민간이 배후단지를 조성하면 임대료가 비싸게 책정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인천신항 활성화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인천항 배후단지는 이미 부산항 등 다른 항만에 비해 임대료가 비싸다. 이 때문에 인천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신항 배후단지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해야 한다고 항만업계는 주장한다. 인천 남항 배후단지 임대료는 ㎡당 1천400원 정도로, 부산항(321원)과 광양항(129원)보다 4배 이상 비싸다.

인천항발전협의회는 12일 '인천신항 배후단지 및 제1항로 계획수심 확보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고 '배후단지 조성사업을 정부 재원으로 실시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기로 결의했다.

인천항발전협의회 이귀복 회장은 "부산항과 광양항은 정부 재정이 50% 이상 투입돼 배후단지를 만들었다"며 "다른 항만과의 형평성을 고려하더라도 반드시 재정 사업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해수부 산하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오는 2020년까지 배후단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민자 사업이 최선의 방안"이라며 "임대료 부분은 인천항만공사 용역을 통해 적정 가격을 산정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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